통합 하나카드는 1일 오전 본사에서 출범식을 열고 하나SK카드와 외환카드의 통합을 알렸다.
하나카드는 회원 수 520만명(개인 신용카드 기준), 자산 6조원, 연간 매출 50조원에 이르는 국내 카드 시장 점유율 8%의 중견 카드사로 이날 공식 출범했다.
하나카드는 오는 2025년까지 연매출 140조원, 순익 5000억원, 시장 점유율 15%의 '톱 클래스 카드사'로 도약하는 내용의 중장기 목표도 밝혔다.
출범 초기에는 지속 성장을 위한 '규모의 경제' 기반을 마련하고,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모바일결제 시장에서 주도권을 강화하는 데 힘을 쏟을 예정이다.
조직은 7본부 42개팀 4지점으로 정비했다. 하나카드 브랜드 입지 강화를 위해 '브랜드관리팀'을 신설하고 직원들의 원활한 융합과 기업문화 정립을 위한 '변화관리 태스크포스팀'도 설치했다. 또한 SK전략제휴팀을 통해 SK텔레콤과 지속적인 시너지 창출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하나SK카드와 외환카드 양사 간 서로 다른 승진·보상 체계는 노사간 별도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 기존 방식을 유지하는 한편, IT통합은 내년 7월
김정태 회장은 "통합 하나카드의 출범은 하나금융그룹이 외환은행을 인수하고서 만들어낸 중요한 성과 중 하나"라며 "실질적인 통합 시너지를 내 비은행 부분이 그룹이익의 30%를 차지하는 미래 청사진의 중심에 하나카드가 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매경닷컴 윤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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