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수익형부동산이라고 하면 대개의 경우 ‘오피스텔’이나 ‘상가’를 두고 말하는 경우가 많다. 수익형부동산은 다른 부동산상품에 비해 수익률이 높은 탓인데, 보통 대출없이 순수하게 5~6%대의 수익률이 나온다면 문안한 투자상품으로 부동산 전문가들이 이구동성으로 말하고 있다.
실투자금대비 수익률이 높은 상품으로는 오피스텔이 상가(구분상가와 상가건물)를 능가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평범한 오피스텔보다 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이 바로 최근에 분양중인 ‘호텔’이나 ‘레지던스’ 등의 호텔상품(이하. 호텔)이다.
이렇게 호텔 등의 상품들이 오피스텔 등 다른 수익형 부동산상품에 비해 고수익이 발생되지만 투자의 안정성은 다소 떨어지고, 오피스텔 역시 상가에 비해 수익률은 높은 편이지만 상대적으로 투자의 안정성은 떨어지는 게 사실이다.
투자의 안정성은 ‘원금회수의 불안’과 ‘투자수익 발생의 불균형’, ‘투자금의 환금성’, 또 다른 요소는 지역마다는 다르겠지만 공실에 대한 리스크가 대표적인 위험요소다.
아래는 현재 강남지역에서 실제 분양 중인 상가와 오피스텔의 분양금액과 면적과 투자금액과 월세와 수익률에 관한 표를 만들었다. 수익률이 높은 순으로는 호텔, 소형아파트, 오피스텔, 상가 순이다.
↑ ▲ 강남지역에서 분양 중인 상가와 오피스텔, 아파트 분양현장 비교 (자료: 부동산센터) |
수익형부동산을 투자할 때 직접 발품을 팔아 투자 상품에 맞는 입지 여건을 적극적으로 살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수익형부동산은 대개의 경우 중심상권에 들어서는 만큼 상권이나 유동인구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교통 접근성은 물론이고 주변 인프라와 편의 시설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센터 이호영이사는 “부동산 투자에 있어 수익성 상품을 선택할 때 가장 유의할 사항은 공실위험이 적고 얼마나 꾸준하게 월세수익이 나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하고 “선분양시 특히 유의할 점은 해당 분양상품의 주변시세와 현재 또는 장래에 주변지역에 튼튼한 배후세력이 받쳐주는 지에 대한 충분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만약에 수익형부동산의 건물이 완성되어 이미 입주를 했거나 현재 입주중인 분양현장에서 상품을 선택할 때에는 분양업체에서 말하는 예상 임대료보다는 실제 임대중이거나 거래사례가 있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한다.
수익형 부동산 투자 1번지인 강남 논현동 차병원사거리 9호선 삼정역(2015년 2월 개통 예정) 역세권에 도시형생활주택 한양수자인 어반게이트가 회사보유분 분양을 시작했다.
논현동 한양수자인 어반게이트는 지하 2층~지상 9층 규모로 전체 108가구로 이루어져 있다. 공급형은 전용면적 기준(발코니 무료확장 부분 면적은 별도)16.20㎡~20.70㎡까지 4개 타입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양수자인 어반게이트는 강남의 골드싱글족의 눈높이에 맞춘 시설을 갖췄다. 최고급 풀퍼니시드 시스템과 함께 고급주택에서나 볼 수 있는 최고급 대리석 외벽을 설치했다. 이어 단지 내 헬스장, 골프연습장, 최첨단 보안시설, 1층 필로티공간의 특화정원 및 옥상정원 등도 마련됐다.
한양수자인 어반게이트의 또 다른 특징은 실제사용면적(발코니 확장면적 포함) 만큼의 버금가는 테라스도 제공(일부 세대)된다.
논현동 한양수자인 어반게이트 단지 주변에는 차병원사거리 인근 9호선 926정거장(가칭:삼정역) 주변은 제1종지구단위계획 결정(안)이 가결돼 '의료 및 관광, 숙박기능 특화지역'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또 이 단지는 2015년 개통 예정인 골드라인 9호선 삼정역과도 도보 2분 거리에 위치하여 있으며, 지하철 7호선 학동역 및 2호선 역삼역을 더불어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분양가는 주력 평형이 2억2000만원대다. 기존에 공급된 강남권내 원룸형 수익형부동산 상품들이 약 2억5000만~2억7000만원대까지 공급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분양가도 낮은 편이라는 게 분양사측의 설명이다.
한양수자인 어반게이트의 이시현 본부장은 ‘매월 100만 이상을 받아 분양가 대비 년간 8.2%대의 고수익을 보장하며, 대출한도는 68%까지 가능하다’며, 또한 ‘분양잔금과 동시에 임대수익을 누릴 수 있는 선임대·후분양 수익형 상품으로 투자와 동시에 바로 수익이 나오기 때문에 분양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전한다.
↑ ▲ 강남 차병원사거리에서 분양 중인 ‘논현동 한양수자인 어반게이트’의 투시도 (자료: 한양건설) |
논현동 한양수자인 어반게이트는 강남역 롯데칠성부지와 삼성동 현대자동차그룹 본사예정부지(한전부지) 개발 수혜지역으로 꼽히고 있고, 9호선 개통으로 인해 트리플역세권이 되면서 기간별로 시세차익도 기대된다.
분양문의 02-1800-9747
[매경닷컴 부동산센터]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