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부동산은 강남으로 통한다'는 부동산 격언이 있듯이 서울 등 수도권 분양시장은 강남권과 얼마나 가까운지, 접근성은 좋아지는지, 강남인프라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가에 따라 선호도 차이가 커진다.
교통망도 마찬가지다. 강남으로 직접 연결되는지에 따라 골드라인(황금노선)으로의 여부가 결정된다. 강남으로의 접근성이 좋은 위례신도시, 미사강변도시, 동탄2신도시 등은 비교적 좋은 청약결과를 기록하며 소비자들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대표적인 노선으로 2호선, 9호선, 신분당선 등이 있는데, 여기에 최근 강남지역은 제2롯데월드 상업시설 개장, 삼성동 한전본사 부지 개발, 롯데칠성부지 개발, 9호선 2단계 개통 등 메카톤급 호재로 말미암아 최근 들어 가장 핫플레이스한 지역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2호선과 9호선이 수도권 대표적인 노선으로 꼽히는 이유로는 2호선과 9호선라인에 삼성동 한국전력 본사 부지의 새 주인이 현대자동차그룹으로 결정됨에 따라 서울 삼성동 일대의 부동산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어날 전망이다.
9호선의 연장이 계획된 라인을 따라 늘어선 역세권 단지의 인기가 뜨겁다. 이 같은 인기의 요인은 현재 구상 중인 3단계 개통을 통해 강서권에서 직통으로 강남권까지 연결되기 때문에 오피스텔과 도시형주택, 상가, 오피스 빌딩 등에 큰 호재가 될 것이란 시각이 많다.
국내 대기업들이 대거 포진한 '9호선 기업벨트'의 영향으로 서울메트로 9호선 라인에 들어선 아파트들의 열기도 재점화되는 분위기다. 최근 확정된 9호선 연장 계획도 부동산 가격에 한 몫 할 예정이다.
지하철 9호선 라인은 이른바 '골드 라인'으로 불리는 지하철 노선이다. 이는 강서권에서 서초구·강남구·송파구의 강남권을 이어 강동구로 연결되면서 주거 인기지역과 업무 밀집시설이 몰려 있는 지역들을 두루 지나 '황금 노선'이란 별명을 얻었다.
서울지하철 9호선 역세권 단지가 2, 3단계 개통을 앞두고 상종가다. 현재 김포공항~신논현간 운행 중인 지하철 9호선은 신논현~종합운동장 2단계 구간은 2015년 3월, 종합운동장~보훈병원 3단계 구간은 2016년 4월로 개통 일정이 최근 확정됐다.
지하철 9호선 2단계(신논현~종합운동장) 개통이 내년 2~3월로 다가온 가운데 개통 인근 지역의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인근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문의가 늘어나고 아파트 매매호가도 상승하고 있다.
특히 지하철 사각지대에 위치해 있던 차병원사거리, 구 차관아파트 사거리와 봉은사 사거리 일대 아파트의 경우 지하철 교통호재로 집중 수혜단지로 각광받고 있다.
게다가 롯데그룹의 제2롯데월드 개장 일정이 확정됨에 따라 인근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서울 서초구에 이미 조성된 삼성타운과 조성 예정인 롯데타운(롯데칠성부지 개발)함께 강남역~삼성역~잠실역을 잇는 이른바 '황금 벨트'가 구축되면서 서울 강남지역의 핵심 상권으로 부상할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기 때문이다.
9호선은 현재 개화~신논현까지 운행 중에 있다. 2, 3차, 두 차례의 연장을 통해 올해 말에서 내년 초까지 신논현~종합운동장까지의 개통을 확정지었다. 이어 종합운동장~보훈병원까지 개통을 계획 중에 있다.
장경철 부동산센터 이사는 "강남은 최근 잇따른 개발호재로 다시 투자처로 급부상하고 있는데 역시 역주변 일대 부동산이 주목을 받고 있다"며 "다만, 제 아무리 개발재료가 확실하다고 할지라도 주변에 경쟁상품들이 대거 공급될 경우 공실 부담이 있으므로 투자하기 전에 철저하게 분석하는 자세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남 논현동 차병원사거리 9호선 삼정역(2015년 2월 개통 예정) 역세권에 도시형생활주택인 ‘논현동 한양수자인 어반게이트’가 회사보유분 분양을 시작했다.
논현동 한양수자인 어반게이트는 지하 2층~지상 9층 규모로 전체 108가구로 이루어져 있다. 공급형은 전용면적 기준(발코니 무료확장 부분 면적은 별도)16.40㎡~20.70㎡까지 4개 타입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양수자인 어반게이트는 강남의 골드싱글족의 눈높이에 맞춘 시설을 갖췄다. 최고급 풀퍼니시드 시스템과 함께 고급주택에서나 볼 수 있는 최고급 대리석 외벽을 설치했다. 이어 단지 내 헬스장, 골프연습장, 최첨단 보안시설, 1층 필로티 공간의 특화정원 및 옥상정원 등도 마련됐다.
현재까지 몇 년 동안은 차병원사거리(9호선 삼정역) 역세권 반경 내에는 신규 오피스텔이나 도시형생활주택 등 신규로 분양을 하거나 입주를 했던 수익형 부동산 상품이 없어 공급이 부족한데다가 이어 2015년 9호선 2단계 개통이
논현동 한양수자인 어반게이트는 강남역 롯데칠성부지와 삼성동 현대자동차그룹 본사예정부지(한전부지) 개발 수혜지역으로 꼽히고 있고, 9호선 개통으로 인해 트리플역세권이 되면서 기간별로 시세차익도 기대된다.
분양문의 1800-9747
[매경닷컴 부동산센터]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