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5일 '유턴 중 교통사고 특성' 분석결과를 발표하고, 유턴 시도 중 교통사고 발생 위험성이 높다고 밝혔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경찰에 사고접수 된 유턴 중 교통사고 총 4만1326건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5일에 1명이 사망하고 35명이 부상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턴 시도 중 사망사고는 측면충돌(66.3%), 보행자충돌(11.4%), 정면충돌(6.3%), 추돌(5.2%) 등의 순이었다.
이중 측면충돌 사고에 의한 사망자는 반대 방향 직진차량 외에도 같은 방향으로 직진하는 차량과 충돌하는 사망사고가 10건 중 4건으로 파악됐다. 2차선 이상 차선에서 유턴을 시작할 경우 후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인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고위험이 높아진다는 게 연구소 측의 설명이다.
또한, 유턴 시도 중 교통사고를 피해자별로 살펴보면 피해자가 되는 경우가 발생건수 기준으로 20.1%를 차지했다. 연구소는 "반대 차선의 신호위반 차량이나 우회전 차량과의 충돌 때문으로, 신호변경 직후 즉시 출발 전에 좌·우회전 차량 및 보행자 확인 등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고병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유턴 시에는
[매경닷컴 전종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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