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규모의 ‘시흥배곧 한라비발디캠퍼스’ 투시도 [이미지제공: (주)한라] |
시흥 배곧신도시 특별계획구역에 공급되는 이 아파트는 서울대와 연계해 조성되는 교육1번지 아파트로 금회 공급을 시작으로 3차에 걸쳐 총 6700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배곧신도시 특별계획구역에 첫번째 물량인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는 배곧신도시특별계획구역 C3블록에 2701가구 규모로 공급되며, 지하 2층~지상 40층, 12개 동 전용면적 기준 71~138㎡로 구성됐다.
서울대 품은 단지, 외관부터 차별
이 단지는 미국 동부에 있는 8개 명문 사립대학을 일컫는 ‘아이비리그’의 디자인을 적용해 외관부터 차별화할 계획이다.
아이비리그는 전통이 오래되고 유럽풍의 붉은 벽돌로 지어진 것이 특징인데 단지내 스터디센터 등 일부시설에 적색벽돌을 사용하고, 활처럼 휜 아치 형태의 디자인을 적용해 아이비리그에 와 있는 듯한 느낌을 선사할 예정.
무엇보다 눈에 띄는 시설은 모든 동 1층에 설치되는 주민공동시설인 ‘헬로우라운지’다. 헬로우라운지는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내 각 동마다 주출입구에 인접해 설치되는 학습밀착형 주민편의 공간이다.
↑ 각 동 주출입구에 인접해 설치되는 학습밀착형 주민편의 공간인 "헬로우라운지", 견본주택 내부 한쪽에 재현해 놓은 모습(좌)와 투시도(우). |
또 헬로우라운지 곳곳에 책장을 설치해 도서를 교환하거나 비치할 수 있도록 공간을 설계했다.
이 단지에는 별도의 스터디센터가 들어선다. 코넬대학의 링컨홀을 모티브로 명문대학 도서관의 학습환경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진다. 도서가 비치돼 있는 개방형 문고와 그룹 스터디가 가능한 스터디룸, 1:1 스터디가 가능한 별도의 룸들과 조용하게 공부에 전념할 수 이는 열람실이 별도로 구성된다.
또 서울대와 연계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단지 내에 개설될 예정이다.
향후 단지 바로 옆으로 서울대 공교육 혁신 시범 초·중·고교가 들어서면 영유아부터 청소년까지 원스탑으로 명문학군에서 자녀를 교육시킬 수 있는 환경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단지 바로 앞에 있는 스트리트몰은 마트, 세탁소 등의 생활밀착형 주민 편의시설은 물론 각종 유명학원들이 들어선다. 또한 서울대학교의 학생들이 쉽게 이용가능한 음식점과 카페 등이 입주할 예정으로, 입주민들과 서울대학교 재학생들이 서로 어울릴 수 있는 상업 공간이 조성된다.
선택형 가구로 수요자 취향 최대한 반영, 공부 잘되는 과학적 구조의 공부방 제공
이 아파트는 가변형 벽체를 활용해 가변 범위를 확대한 설계가 반영된다. 침실, 주방, 거실 등 세대 내 공간을 가변형 벽체로 구조변경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자녀 공부방의 경우 공부를 잘했던 아이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특화 설계된 공부방을 각 가구별로 선택할 수 있게 했다.
먼저 수납공간을 최대한 깔끔하게 설계해 공부하는 데 방해가 없도록 수납공간과 책상이 어우러지도록 했다. 이 책상에서는 평소에는 책을 보거나 개념위주의 공부를 하다가 집중할 필요가 있을 때 주위로부터 방해를 차단할 수 있는 칸막이를 꺼내 양 옆을 가릴 수 있다.
수학문제를 풀거나 암기과목을 외울 때처럼 집중해야 할 경우 마치 독서실 책상처럼 환경 조성이 가능해 지는 것이다. 또 선생님과 함께 홈스터디를 할 경우 마주보는 형태의 책상이 필요한데, 특화된 책상 안쪽으로 설치된대면형 책상을 꺼내면 공부방은 순식간에 스터디룸으로 변신한다.
↑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전용 84㎡A거실 모습 |
단지 안으로 입주민 자녀들에게 쾌적하고 아늑한 학습공간인 별동 대규모 스터디센터를 제공하고, 멘토링서비스를 실시해 학생들에게 학습 및 진로상담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스터디센터에서 진행되는 ‘Do Dream 멘토링’ 서비스는 조선에듀케이션과 연계해 어린 학생들에게 1:1 소그룹스터디 및 학습지도, 진로상담 등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또 단지 내 상가에 에듀센터를 조성하고 다수의 유명사설학원(아발론교육,차수학,종로엠스쿨 예정)을 유치해 입주민들에게 수강료 할인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조경시설도 교육에 맞춰 조성, 바다를 바라보며 즐기는 다양한 커뮤니티시설까지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는 단지 내 조경등도 교육에 초점을 맞춘 교육특화단지로 조성된다.
총 면적 4600㎡의 넓은 면적으로 조성되는 잔디마당과 함께 캠핑장으로 활용되는 나무와 캠프, 어린농부교실, 리틀체육교실 등 총 5개의 교육테마특화공간이 갖춰진다. 또한 미국 IVY League의 유명 대학 조경시설을 모티브로 한 테마 수공간을 조성해 교육특화단지에 걸맞는 조경시설로 꾸며질 계획이다.
단지 내부와 외부의 다양한 공간을 체험하며 단지를 순환하는 총 길이 1.2Km의 산책로와 자전거 둘레길도 조성돼 단지 인근에서 여가 및 운동을 즐길 수 있도록 배려했으며, 단지 내 어린이놀이터는 IDEA(국제디자인공모전)와 GOOD Design(지식경제부선정)을 수상한 교육테마놀이시설이 갖춰지게 된다.
이 아파트는 중소형 위주의 구성임에도 입주민의 생활편의성을 높인 다양한 시설이 갖춰질 계획이다. 별동으로 조성되는 주민공동시설에는 키즈카페, 골프연습장, 카페테리아, 휘트니스센터 등이 조성되고, 주민공동시설을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곳으로 배치해 바다를 보며 운동을 즐기고,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한 점이 눈길을 끈다.
입주민들의 쾌적성과 안전성 확보한 특화 설계도 눈길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는 범죄 예방 환경설계 기법인 셉테드(CPTED;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의 인증을 받은 아파트다. 저층부 동체감지기, 주차장카메라와 비상벨시스템 등 입주민들의 안전까지 고려한 다양한 설계가 갖춰진다.
단지 내 쾌적성을 높인 단지배치 등의 설계도 눈길을 끈다. 단지 중앙을 지나는 대규모 오픈스페이스를 조성해 서울대와 연계된 보행축으로 활용되게 되며, 단지 내 통경축을 최대한 확보해 통풍이 유리하도록 조성된다.
한편,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견본주택은 지난달 31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는 오는 6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7일 1·2순위, 10일 3순위 청약접수를 받고 당첨자발표는 14일 진행된다. 계약은 19일부터 21일까지 총 3일간 진행된다. 1688-2600
[매경닷컴 조성신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