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자원주 펀드란 에너지, 화학, 비금속, 귀금속, 소프트 원자재, 건설재, 종이, 목재와 관련된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를 뜻한다. 다양한 비즈니스 사이클에 걸쳐 투자하기 때문에 더욱 폭넓은 투자 기회를 제공한다.
현재 중국 경기 둔화로 자원주에 대한 투자심리가 악화됐지만, 오히려 향후 양호한 주가 상승과 견조한 기업 실적이 예상되고 있다. 실제로 자원주의 잠재 수익과 시장 기대 간 격차는 역대 최고 수준으로 벌어졌다. 지금이야말로 시장 평균보다 낮은 가격으로 주식을 살 수 있고, 시장 평균보다 높은 성장성을 확보할 수 있는 투자 기회다.
자원주 전망이 낙관적인 이유는 주가를 견인하는 요인들이 과거와 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 자원 관련 기업 실적 성장을 견인한 것은 중국과 원자재 호황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원유, 천연가스, 철광석 등 주요 원자재는 완만한 가격 하락이 예상되지만 자원주 실적은 20% 고성장을 보이고 있다. 즉, 더 이상 실적 견인차가 원자재가 아니라는 뜻이다.
자원주 전망이 긍정적인 까닭은 무엇일까. 첫째, 구조적인 성장동력과 섹터 내 분산 효과를 들 수 있다. 농업주를 예로 들면 지속적인 인구 증가, 곡물과 밀 위주 식습관, 연료로서 농산물 이용 증가 등 농업부문의 구조적인 성장동력이 유효하다. 또 최근 하위 섹터 간 상관관계를 보면 원자재 가격 둔화가 오히려 다운스트림 산업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있다.
둘째는 자원 기업들이 최근 원자재 약세 환경에 자체적으로 대응하고 있어 밸류에이션이 매력적이라는 점이다. 이들 기업들은 실적 성장을 이끌기 위해 인수ㆍ합병(M&A), 자구책, 비용 절감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원자재 시장에 대한 투자 심리가 악화된 가운데 실적 개선으로 자원주 밸류에이션 매력이 커졌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업종에 포괄적으로 투자할 수
[곽태선 베어링자산운용 대표]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