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리서치전문업체인 리얼투데이가 10월 13일 기준 10월 전국에 청약한 단지 중 1순위에서 마감한 단지의 입지를 분석해 본 결과, 14개 단지 중 8개의 단지가 천과 접해 있거나 가까이 있는 입지 조건을 갖춘 것으로 조사됐다. 나머지 6개 단지 중 2개 단지도 대규모 녹지시설이 인접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는 단지들이다.
10월 분양 단지 중 1순위 내 마감한 단지들은 △위례자이 △강남 효성해링턴 코트 △아크로리버 파크 2회차 △서초푸르지오써밋 △경산 펜타힐즈 더샵 △문지지구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전주송천KCC 등이다.
이중 위례자이(창곡천), 강남효성해링턴 코트(세곡천, 탄천), 아크로리버 파크 2회차(한강), 문지지구 효성해링턴 플레이스(갑천) 등이 강과 천에 인접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했다.
신규 분양시장에도 천, 강, 바다 등과 인접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으로 무장한 단지들이 나올 예정이다.
리얼투데이 김지연 과장은 “9.1 부동산 대책 이후 신규 분양 시장에 훈풍이 불고 있지만 주택시장이 실수요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되는 곳만 되는 쏠림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며 “입지가 좋지 못하거나, 분양가 메리트가 없는 곳은 여전히 실수요자들에게 외면을 받는 반면, 입지와 분양가 경쟁력을 갖춘 단지들은 순위 내 마감 행진을 이어가고 있고 대부분 하천 등 물과 인접한 단지들”이라고 설명했다.
오는 24일에 견본주택을 열고 분양에 나서는 ‘거제 아이파크’는 단지 인근에 수월천이 위치한다. 서북쪽으로는 독봉산이 접해있어 배산임수 지형이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5층, 11개동, 전용면적 84~102㎡ 995가구 규모로 공급된다. 전 세대 남향위주의 4Bay 판상형 구조로 설계되고, 102㎡의 최상층 펜트하우스 7가구가 테라스를 갖추고 있다.
금강주택이 오는 17일 분양에 나서는 경기 의정부시 민락2지구 B7블록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는 인근에 민락천이 흐른다. 단지 뒤편에는 천보산 자락으로 조망이 좋고 3만1245㎡규모의 물사랑 공원이 인접해있다. 이 단지는 지하1층~지상26층, 8개동으로 전용 60~84㎡, 716가구가 분양에 나선다.
GS건설이 10월 분양하는 ‘미사강변 센트럴자이’는 단지 북동 측으로 한강이 위치한다. 근린공원이 남측에 접해 있고 중앙수변공원도 가까워 쾌적한 주거 여건을 갖췄다. 전용 91~132㎡ 총 1222가구로 구성된다. 단지내 열섬현상을 완화하는 조경과 홈 캠핑장, 단지 내 텃밭, 생태 흙포장길을 조성한다.
대구
[매경닷컴 이미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