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강부자클럽입니다.
이미 9월 중순께부터 시장의 변동성에 대한 우려감을 말씀드려왔었고 그에따른 포트폴리오 압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해왔었습니다.
지금 시장을 보니 그 시점에 최강부자클럽이 강조했던 리스크관리가 얼마나 중요한 것이었는지를 절실히 느낄 수 있었다고 판단되며, 이제는 그러한 리스크관리로 시장의 조정을 피해서 기회를 잡아낼 수 있는 중요한 시점에 와있다고 생각됩니다.
일단 해외시장의 동향을 살펴보면 그동안 우려해왔던것처럼 하락시세의 초입에 들어서는 모습입니다.
미국의 제조업 지표가 부진한 모습을 보였고 홍콩의 시위격화로 인한 중국경제의 불안감도 대두되었습니다.
여기에 유로존의 제조업지표도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글로벌 시장경제 전체가 부진의 우려감을 나타내고 있어 당분간은 이러한 악재국면을 해소할만한 대응이 없어보입니다.
악재가 많고 이것을 해소할만한 대응이 없다면 투자자들의 심리는 크게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은 공포지수라고도 불리는 VIX 지표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지난 7월말의 수준과 같이 16.7 까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 지표가 상승하면 투자자들의 심리가 악화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주가와는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동안은 12 정도의 수준에서 안정감이 있었는데 최근에 상승세를 가파르게 나타내고 있으며, 아직까지는 큰 부담이 없다고 하더라도 만약 추가적인 상승을 통해서 변동성이 더욱 커지게 된다면 시장의 흐름은 지금보다 조금은 더 악화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종합주가지수에서 가장 걱정했었던 부분은 바로 9월 중순의 하락전환 시그널이었습니다.
그 시점에서부터 최강부자클럽에서는 리스크관리를 말씀드리고 최대한 종목을 압축하여 운영하는 전략을 진행해왔는데 그러한 전략이 적중하여 현재 시장에서도 큰 충격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일단 코스피의 모습을 보면 고점이 계속해서 낮아지는 과정에서 9월중순에 이평선의 데드크로스가 진행되려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만약 여기서 주가가 상승한다면 크게 문제가 없겠지만 하락하게 된다면 단기가 아니라 중기적인 조정의 형태를 보일수도 있다는 우려가 생기면서 전체적으로 리스크관리를 해드린 것입니다.
주식에서 매도는 항상 하락하기 이전에 진행되어야하는 것입니다.
이미 다 하락하고 나서 진행하는 매도는 하나마나 한 것이므로 시장의 흐름을 먼저 읽어내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코스닥과 같은 경우는 20일 이평선과 60일 이평선의 지지가 있기때문에 전체적으로 부담은 있겠지만 개별주적인 성격을 띄고 있는 종목들이 강하게 움직이는 경향이 많을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따라서 지금 중국 국경절과 연관한 소비관련주들의 급등세가 진행되는 모습도 나오고 있으며 대형주가 잘 갈 때 움직이지 않던 종목군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스닥 시장도 60일 이평선의 지지인 560선이 이탈된다면 거의 대부분의 종목에서 충격이 나타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때문에 종목의 매수에 있어서 신중을 기해야할 필요성이 있겠습니다.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집중해서 매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난 9월 매일경제TV 전문가 수익률대회에서 최종우승을 차지한 최강부자클럽에는 한국정보통신이 있습니다.
수익률대회 사상 단일종목에서 최단기간 최고의 수익이 발생한 기록을 세웠으며 이 종목은 현재
최강부자클럽의 포트폴리오안에 남아있는 유일한 종목이기도합니다.
리스크관리를 통하여 포트폴리오에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는 단 한종목 한국정보통신으로
지금까지의 누적수익률이 65%를 넘어가고 있습니다.
조정장에서는 이것저것 건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잘가는 종목, 확실한 종목 한,두개 정도로 큰 수익을 올려주면 됩니다.
그것이 선택과 집중이며, 최근 리스크가 큰 시장에서 최고의 대응전략이 될 것 입니다.
시장이 조
미리 시장의 변화를 감지하고 준비했다면 조정은 곧 최고의 매수기회가 될 것 입니다.
좋은 종목을 최고의 타이밍에서 매수하는 것은 조정장에서 누릴 수 있는 최고의 특권입니다.
지금 최강부자클럽과 함께 그 특혜를 누려보세요.
오늘도 여러분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최강부자 성투사 1588-0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