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부터 휴대전화에서 금융회사의 스팸성 광고 전화와 문자를 한 번에 차단할 수 있는 '두낫콜(Do-Not-Call)' 서비스가 전국에서 시행된다.
지난달 31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금융권 연락중지청구(두낫콜, Do-not-call) 서비스를 9월 1일 10시부터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두낫콜 서비스란 한 번의 신청으로 모든 금융회사의 마케팅 등 영업목적 전화와 문자 수신을 거부할 수 있는 '전화권유 판매 수신거부의사 등록시스템'이다. 이는 '금융분야 개인정보 유출 재발방지 종합대책' 추진 과제 중 하나로 12개 금융업권이 공동으로 구축·시행한다.
그동안 소비자들은 금융사로부터 걸려오는 금융상품 가입 권유 등 마케팅 전화를 수신 거부하고 싶을 때 개별 회사로 연락해 중지를 요청해야 해 많은 불편함이 따랐다.
그러나 이제는 두낫콜 홈페이지(www.donotcall.or.kr)에 접속해 휴대전화 인증 절차를 거친 후 수신을 거부할 금융사 목록을 체크하면 2년간 해당 금융사로부터 걸려오는 상품 가입 권유 전화와 문자를 차단할 수 있다. 신청 후 최종 반영까지는 2주가량 걸릴 것으로 알려졌다.
단 소비자와 체결한 계약 유지 등을 위해 필요한 연락은 차단 대상이 아니며 휴대전화가 아닌 집 전화나 이메일 등 다른 매체를 통한 마케팅 연락까지 차단하려면 개별 금융사에 신청해야 한다.
두낫콜 서비스는 4개월간의
두낫콜 서비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두낫콜 서비스란, 신기하다" "두낫콜 서비스란, 너무 편리할 듯" "두낫콜 서비스란, 당장 이용해야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매경닷컴 속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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