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뱅킹 도입 4년 6개월 만에 등록고객 수가 4300만명에 육박했다.
한국은행은 19일 발표한 '2분기 국내 인터넷 뱅킹 서비스 이용현황'에서 지난 6월말 현재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뱅킹 등록고객 수는 4298만명으로 3개월 전보다 6.5%(264만명) 늘었다고 밝혔다.
이는 17개 국내 시중은행, HSBC 및 우체국 고객 기준으로, 한 사람이 여러 은행에 가입한 경우엔 중복 계산됐다.
김정혁 한은 전자금융팀장은 "아직도 스마트폰뱅킹 등록자는 빠르게 늘고 있지만 웬만한 은행 고객들은 등록을 마친 상태라 증가율은 점차 낮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지난해 2분기 증가율은 11.5%였으나 같은해 4분기 9.0%, 올해 1분기 8.5% 등으로 둔화됐다.
모바일뱅킹을 포함한 전체 인터넷뱅킹 등록고객은 9949만명으로 3개월 전보다 1.8%(175만명) 늘었다.
이 중 최근 1년간 이용 실적이 있는 실이용 고객은 절반에 못미치는 4835만명(48.6%)을 기록했다.
2분기 중 일평균 인터넷뱅킹 거래건수는 6467만건으로 3개월 전보다 1.5%(98만건) 늘었지만, 일평균 거래액은 35조8239원으로 0.9%(3155억원) 감소했다.
전체 인터넷뱅킹 거래건수 중 스마트폰뱅킹의 비중은 45.
6월 중 은행의 입출금.자금이체 처리 건수는 인터넷뱅킹(34.5%)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이어 자동화기기(CD,ATM) 41.0%, 텔레뱅킹 13.3%, 창구거래 11.2% 순이었다.
[이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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