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는 입주사와 거래처 차량의 출입이 빈번하지만 입주자 대다수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때문에 역세권 유무 여부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한때 구로디지털단지역, 가산디지털단지역, 성수역등 역세권 지식산업센터가 많은 인기를 모았듯 지하철 이용이 편리한 지식산업센터는 직원 출퇴근이 편리하고 입주사별 인력수급도 용이해 여전히 적잖은 주목을 받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새로운 지식산업센터 메카로 부각중인 문정역을 필두로 당산역, 뚝섬역, 문래역, 삼송역, 인덕원역 주변등지에서 공급이 활기를 띠고 있다.
대우건설이 시공중인 ‘삼송테크노밸리’는 지하철 3호선 삼송역까지 도보 6분 거리로 삼송역에서 종로3가까지 26분 정도 소요된다. ‘삼송테크노밸리’는 제조업 특화 지식산업센터로 기존 지식산업센터와 달리 전용률은 약 57% 수준이며 주차도 법정주차대비 약 230% 이상을 확보했다.
특히 화물용 엘리베이터 5.0톤 4기와 2.5톤 3기가 설치되며 공장 내 화물차 진입(일부 호실 제외)까지 가능하다. 층고는 최고 7m에 달하고 바닥하중은 최대 3.0톤/㎡(지상2~4층은 2.0톤/㎡)까지 허용했다.
SK건설이 시공하는 '서울숲 SK V1 tower'는 2호선 뚝섬역 도보 3분 거리다. 또한 성수역과 서울숲역(분당선)도 도보로 이용이 가능하다. ‘서울숲 SK V1 tower’는 전체 호실에 발코니를 제공해 공간 활용도가 높다. 초고속 네트워크 시스템과 전력, 조명 자동제어 시스템등 최신설비로 갖춰진다.
대보건설이 영등포구 문래동에서 짓는 지식산업센터 ‘하우스디비즈’는 2호선 문래역과 도보 10분대 거리다. 2호선 도림천역과 5호선 양평역도 가깝다. 오피스형 외관으로 꾸며지며 소규모 창업자를 위해 227실중139실은 전용 46~99㎡로 설계해 주목을 끌고 있다.
상가정보연구소 박대원 소장은 “지식산업센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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