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중국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심리적 만족감을 높이는 제품이 주목받는다는 사실이 눈에 띈다. 중국 소비 관련주가 '레벨업(Level-Up)'하면서 이른바 중국발 신소비주를 형성하고 있는 셈이다.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밥솥, 피아노, 안경 렌즈 등 이른바 '중국 신(新)소비주' 주가는 연초 대비 20~90% 올랐다.
생활가전 전문업체로 전기밥솥이 주력 제품인 리홈쿠첸 주가는 연초(1월 2일) 6130원에서 최근 1만1550원까지 88%나 뛰었다. 중국에서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식습관도 달라졌기 때문이다. 집에서 밥을 해먹으려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품질이 뛰어난 한국 밥솥 인기가 올라간 것. 리홈쿠첸의 1분기 중국 수출 실적은 약 3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배 이상 늘었다.
오두균 이트레이드증권 연구원은 "리홈쿠첸이 최근 베이징, 톈진, 홍콩 등 중국 전 지역으로 유통망을 확대 중"이라며 "중국 수출이 작년 대비 3배는 늘어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삼익악기 역시 떠오르는 새로운 중국 소비 수혜주라 할 수 있다. 지난 1월 2일 2340원이던 주가가 지난 17일 4150원으로 77%나 뛰었다. 중국시장 성장성이 워낙 강해 외국인 투자자들까지 주목한다는 게 금융투자업계의 분석이다. 삼익악기의 중국 매출액은 2008년 25억원에 불과했지만 2010년에는 88억원, 지난해에는 340억원까지 늘어났다. 현재 삼익악기는 중국 중고가 피아노시장에서 약 17%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정규봉 신영증권 연구원은 "중국 내 가정용 피아노 보급률은 5% 수준으로 유럽ㆍ미국(30%)보다 한참 낮다"며 "우리나라가 국민소득 3000달러를 넘어선 뒤 약 15년간 피아노시장이 급성장했던 점을 감안하면 중국시장 상승세가 최소 10년은 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안경 렌즈와 액세서리 제조사의 상승세도 무섭다. 안경 렌즈를 만드는 삼영무역과 액세서리 브랜드 '제이에스티나'를 보유한 로만손 주가는 올해 들어 각각 44%, 20% 뛰었다. 모두 중국 수출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됐기 때문이다.
하준영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안경 렌즈시장은 현지인 고령화와 소득 증가에 따라 연평균 20%씩 성장이 예상된다"며 "삼영무역은 중국에 안경 렌즈 생산공장을 보유한 데다 고굴절 렌즈, 누진다초점 렌즈 등 고가 렌즈 기술력도 상당히 높다"고 평가했다.
백찬규 삼성증권 연구원은 "제이에스티나는 작년에는 중국 하이난 면세점에 입점했고, 올해는 베이징과 상하이에 출점을 계획하고 있다"며 "로만손은 올해 매출액이 1640억원으로 전년 대비 10% 이상 늘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환경에 대한 중국인들 관심이 높아지면서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업체들 수혜도 예상된다. 코웨이와 위닉스 주가는 이를 반영이라도 하듯 연초 대비 각각 27%, 76% 상승했다.
물론 중국 관련 소비주에 투자할 때 유의해야 할 점도 있다. 전문가들은 국
[손동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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