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이 주민번호 대신 고객번호로 업무 처리가 가능하도록 전산시스템을 변경한다.
28일 하나은행은 내부통제 혁신위원회를 열고 이와 같은 내용의 혁신안을 채택했다. 고객에 대한 개인 정보 수집을 최소화해서 금융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겠다는 취지다.
만약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한 경우에는 고객이 직접 전화다이얼, 핀패드등으로 입력도록 정보 수집 프로세스가 변경된다. 전자금융 피해만을 전담으로 조사하는 센터가 구성되고 전자금융 이상징후거래 탐지(FDS) 및 분석 기능 추가된 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고객에게 신뢰받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시스템을 개편한 것"
해외 영업점와 자회사에 대한 내부 통제도 강화된다. 각각의 핵심업무와 고위험업무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관리하겠다는 방침이다. 하나은행은 내부통제 혁신위원회를 통해 내부 통제 제도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임직원의 윤리의식을 강화시킬 계획이다.
[안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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