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000 이상에서는 지수 폭락에 따른 투자 손실 위험보다 지수가 30~40% 이상 추가 상승할 가능성에 따른 손실 위험이 적다고 판단한 '기민한' 투자자들이 스텝업 ELS에 몰리고 있는 것이다.
16일 매일경제신문이 신한금융투자에 의뢰해 2013년 1월부터 2014년 4월까지 이 증권사가 판매한 월별 스텝다운과 스텝업 ELS 판매 추이를 분석한 결과, 코스피가 올해 처음으로 2000선을 넘어선 지난 4월 스텝업 ELS 판매액은 151억원으로 전월 26억원 대비 5배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지난해에도 코스피가 2050선을 돌파했던 10월에 지난해 연간으로 가장 많은 63억원 규모의 스텝업 ELS가 판매된 바 있다.
반면 주가가 1900선 아래까지 주저앉았던 지난 2월 이 증권사의 스텝업 ELS 판매액은 17억원으로 전월 대비 절반 이하로 크게 줄었다.
신한투자 관계자는 "스텝업 ELS의 경우 투자자들이 봤을 때 지수가 비교적 높아졌다고 생각됐을 때 고객의 직접 요청으로 발행하는 경우가 많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와 달리 스텝다운형 ELS는 코스피가 1900선을 하회한 지난 2월 판매액이 961억원으로 전월 642억원 대비 약 50% 증가한 이후 3개월째 1000억원 전후로 판매액이 크게 늘지 않은 상태다.
반면 스텝다운 ELS는 지수가 조금이라도 낮은 상태에서 가입해야 투자 손실 위험이 줄어든다. 코스피가 기초자산이고 지수 2000에서 '녹인(Knock-Inㆍ손실가능구간)'이 60%인 상품이라고 가정할 경우 손실 발생 기준은 1200으로, 지수 1900에서 가입했을 경우의 손실 발생 기준 1140보다 60포인트가 높아 그 만큼 리스크가 커진다고 판단할 수
최영식 신한투자 장외주식시장(OTC)팀 부장은 "스텝업 ELS 상품의 경우 통상적으로 판매하는 스텝다운 ELS와 달리 지수가 크게 오르지 않으면 수익 창출이 가능한 만큼 코스피가 2000 이상으로 크게 오르지 못할 것으로 예상하는 투자자들이 앞으로도 많은 관심을 가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최재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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