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뱅킹 등록고객수가 도입 4년6개월 만에 4000만명을 넘었다.
15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3월 말 기준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 등록 고객 수는 4034만명을 기록했다. 지난해 말보다 316만명(8.5%)증가했다.
2009년 12월 처음 도입된 스마트폰뱅킹 고객은 2010년 260만, 2011년 1035만명으로 빠르게 증가해 지난해 말에는 3718만명에 달했다. 스마트폰뱅킹 고객수는 여러 은행에서 스마트폰뱅킹 서비스를 받고 있을 경우 중복 계산했다.
IC칩 방식, VM방식 등 스마트뱅킹 도입 이전 방식을 포함한 모바일 뱅킹 전체 고객수는 5255만2000명이었다.
인터넷뱅킹 고객수는 스마트폰뱅킹 고객수가 늘어나면서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모바일뱅킹을 포함한 전체 인터넷뱅킹 등록고객은 9774만5000명으로 작년 말보다 2.4% 증가했다. 이 가운데 최근 1년간 이용 실적이 있는 실이용고객은 4833만5000명이었다.
모바일뱅킹 거래는 계좌조회와 소액이체가 주를 이뤘다. 모바일뱅킹이 인터넷뱅킹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분기 현재 이용건수의 43%에 달했지만 이용금액기준으로는 4.
한편 은행거래에서 창구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은 사상최저로 떨어졌다. 2014년 3월중 입출금 및 자금이체 거래에서 대면거래 비중은 11.3%였고 조회서비스거래에서는 13.8%에 불과했다. 비대면거래 중 ATM기와 인터넷뱅킹을 통한 것이 각각 41.2%와 34.5%를 차지했다.
[이덕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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