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기에 교통환경이 더욱 좋아지면서 실수요자들을 중심으로 청라지구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지난 7일, 경인직선화도로 일부구간(청라국제도시구간)이 개통 된 이후 교통여건이 더욱 개선됐기 때문이다.
경인직선화도로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청라지구의 개발효과를 극대화할 목적으로 조성하고 있는 도로다. 인천 서구 원창동(남청라IC)에서 가정동(서인천IC)으로 이어지는 총 연장 7.49km의 고속화도로인 경인직선화도로 일부 구간(3, 4공구)이 개통됐다.
최근까지 청라지구 내 아파트들의 입주가 계속 이어지면서 출·퇴근 시간대에 청라지구 4,5단지로 향하는 구간이 교통체증을 빚어 왔다. 그러나 경인직선화도로의 일부 구간이 임시개통 됨에 따라 교통체증이 크게 해소됐다.
경인직선화도로 개통 된 이후 직접적인 수혜가 예상되는 ‘청라 동문굿모닝힐’을 찾는 전세수요자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청라 동문굿모닝힐’은 청라지구 5단지(A36블록)에 위치하고 있어 경인직선화도로 임시개통에 대한 직접적인 수혜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청라 동문굿모닝힐’은 지하2~지상 30층, 7개 동, 총 734가구 규모로 건립됐다. 전용면적은 114㎡, 125㎡ 중대형으로 구성됐다.
이 아파트는 전세수요자들의 보증금을 보호하기 위해 대한주택보증에서 운영하는 상품인 '전세보증금반환보증'에 가입했다.
이 상품에 가입하면 향후 전세입주자가 전세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면 대한주택보증에서 직접 보증금을 반환해준다. 또 이 상품은 공신력 있는 공공기관인 '대한주택보증'에서 보증하므로 세입자들은 안심하고 편안하게 주거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청라 동문굿모닝힐’은 전세보증금의 안정성을 높이고 저금리혜택도 함께 받아 볼 수 있는 '전세금안심대출'도 이용할 수 있다.
이 상품에 가입하면 변동금리 3%대로 전세금의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전세가격이 1억5000만원인 경우, 자기 자본금이 3000만원 가량만 있어도 된다.
이 상품은 대한주택보증의 전세금반환보증 상품과 은행 전세 자금대출을 연계한 것이다. 은행이 전세금 안심대출을 판매하고 대한주택보증이 전세보증금 및 대출금 상환을 책임지는 구조로 이뤄졌다. 전세금 안심대출은 우리은행 전국 지점을 통해 약 1년간 시범 운용한다.
또 ‘청라 동문굿모닝힐’의 전세가격이 주변전세가격보다 저렴하게 책정되면서 전세수요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실제, 이 아파트는 서울 아파트가격의 절반수준에 불과하다. '청라 동문굿모닝힐'의 전세가격은 최저 1억5000만원부터 형성됐다.
청라지구와 가까운 곳에 있는 서울 양천구 신월동에 ‘수명산 SK뷰(2009년 입주) 전용 119㎡형’ 전세가 2억9500만원(국민은행 부동산시세)선으로 거래되고 있다. 또 강서구 공항동의 강서센트레빌4차(2009년 입주) 전용 118㎡형은 전세가격이 3억원 선에 달한다.
청라지구는 교통여건도 매우 잘 갖춰져 있다. 지난 해 6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청라IC가 개통됐다. 이 도로를 이용하면 여의도까지 차량이용 시 30분 정도 소요된다.
또 청라지구에서 화곡역을 잇는BRT(간선급행버스)가 지난 해 7월 개통되면서 대중교통 이용이 더욱 편리해졌다. 이 버스를 이용하면 화곡역까지 이동하는데 50분이면 충분하다.
향후 인천공항철도 청라역이 개통되면 서울역까지 30분대로 이동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제2외곽순환도로(개통예정), 경인고속도로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 주변으로 생활편의시설도 풍부하게 갖춰져 있다. 롯데마트와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가 인접해 있어 쇼핑을 쉽게 즐길 수 있다. 또 중앙호수공원과 커넬웨이(운하), 청라지구 생태공원, 심곡천 등도 가까워 여가활동을 즐기기도 좋다.
주변 교육시설도 잘 갖춰져 있어 맹모들에게 인기다. 해원초가 도보 2분 거리에 있으며
단지 관람은 단지 내 위치한 입주지원센터(인천광역시 서구 경서동 978-2 청라 동문굿모닝힐 561동 101호)를 방문하면 가능하다. (032)569-9080
[매경닷컴 부동산센터]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