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이 10일 대규모 임원인사와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삼성생명은 이번 조직개편에 대해 "저금리·저성장 경영환경에 먼저 대응하고, 현장중심으로 조직체계 구축해 성장동력 확보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조직은 기존 5본부 4실 50개팀에서 4본부 5실 40개팀으로 대폭 개편했다.
보험·은퇴·보험의학연구소 등 비영업부서인 보험연구 부문은 보험연구소로 통폐합하는 한편 보험료산출과 위험률 분석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계리 부서와 위험관리(RM) 부서도 통합했다.
기존 정책기획팀을 기획실로 승격하면서 전사의 기획기능을 모두 통합하기로 했다.
영업부문은 현장업무의 실행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편했다.
상품개발부터 실제 판매까지 전략을 수립하는 CPC(고객상품채널)실에 전략 기능을 집중해 상품개발, 시장분석, 판매채널 및 고객지원 전략 수립, 마케팅까지 한 번에 실행할 수 있도록 했다.
SA대리점 등의 전속 판매채널을 개인영업본부로 이관해 전속채널을 강화했다.
삼성생명은 이와 함께 전국에 있는 고객센터를 자회사로 분사하는 등 추가적인 조직 개편을 검토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본사 인력의 수백명을 자회사로 재배치할 것으로 알려졌다.
[매경닷컴 속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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