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투자자들의 펀드슈퍼마켓에 대한 인지도는 낮음에도 불구, 이용 의향은 높은 것을 조사됐다.
펀드온라인코리아는 '2014 온라인 금융투자 리서치' 결과를 통해 펀드슈퍼마켓과 펀드온라인코리아의 인지도는 34.7% 수준이었지만 '펀드 슈퍼마켓을 이용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자는 88.6%로 집계됐다고 10일 발표했다.
응답자들은 온라인 투자에 생소해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는 낮았지만 펀드슈퍼마켓이 은행이나 증권사보다 낮은 수수료율을 제공한다는 장점을 설명했을 때 투자 의향이 높아진 것으로 해석된다.
응답자들은 펀드슈퍼마켓에 가장 큰 장점으로 '다양한 펀드를 비교할 수 있다(41.5%)'는 점을 꼽았다. 응답자 중 26.3%는 '낮은 수수료율'이, 15%는 '투자노하우 공유 커뮤니티'가 기대된다고 답했다.
펀드슈퍼마켓에 제공되길 원하는 부가서비스도 조사됐다.
응답자 중 42.7%는 '수익률이 높은 상품 정보 안내'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또 '펀드 외자산 관리 관련 정보(26.%)', '정기적인 수익률 현황 안내(18.0%)' 등도 제공됐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다수였다.
반면 펀드슈퍼마켓을 이용할 의향이 없는 투자자들 중 54.4%는 '온라인 거래방식이 생소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그외 '보안의 위험성이 있을 것 같아서'를 택한 응답자는 26.8%, '직접 펀드를 선택할 자신이 없어서'를 고른 응답자는 24.8%로 집계됐다.
조사는 지난 2월 23일부터 4일간 서울, 인천, 대전, 부산, 울산, 대구, 광주에 거주하는 만19세 이상 성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한 전화 면접 방법으로 진행됐다.
차문현 펀드온라인코리아 대표는 "펀드 슈퍼마켓에 대한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과 기대에 부응하기
펀드온라인코리아는 금융당국으로부터 본인가를 받은 후 4월 이내 펀드슈퍼마켓을 열어 영업을 개시할 예정이다.
[매경닷컴 이가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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