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원이 친인척의 자금을 관리하다 횡령한 사고가 또 다시 드러나면서 국민은행이 깊은 수렁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이 은행은 최근 고객정보 유출 사건에 이어 도쿄지점 비자금 의혹과 1조원 규모의 허위 예금입금증 발급사고까지 터져 수습이 안되고 있는 상황.
특히, 조직문화 쇄신위원회를 꾸려 내부통제를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조직문화쇄신안을 발표한 이후에도 사고가 끊이지 않아 충격을 주고 있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은행 강남지역 한 지점의 윤모 팀장은 친척과 평소 알고 지내던 고객 부탁을 받고 24억여 원의 자금을 모아 관리해 왔다.
하지만 최근 돈을 맡긴이들이 돌려줄 것을 요구했으나 윤 팀장은 "돈이 한 푼도 없다"며 거부했고, 이에 피해자들이 은행에 민원을 제기하면서 사건이 외부에 알려졌다.
윤 팀장이 국민은행 계좌를 통해 관리했던 금액은 절반인 12억원 안팎이며 나머지 금액은 다른 계좌를 통해 거래가 이뤄졌다.
국민은행은 윤 팀장을 대기발령 조치하고 조사를 벌이고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조사과정에서 위법사실이 드러나면 형사 고발 등 엄중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국민은행 종합검사 일정을 앞당겨 내부통제 시스템을 전면 재점검할 방침이다.
특정 은행에 대해 금감원이 내부통제를 집중적
금감원의 대대적인 이번 검사가 진행되면 임영록 KB금융 회장과 이건호 국민은행장 등의 제재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매경닷컴 류영상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