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아파트 관리 비리를 막기 위해 관리비나 입주자대표회의의 운영과 관련한 각종 민원 상담과 분쟁 해결을 담당하는 관리센터를 연다.
7일 국토교통부는 공동주택 관리를 전문적으로 지원할 '우리가(家)함께 행복지원센터'의 현판식을 8일 가지고 업무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지원센터는 동별 대표자 선출.해임 등 입주자대표회의 구성과 운영에 대한 민원과 관리비 등이나 층간소음 분쟁 상담.지원을 맡게 된다.
또 공사나 용역이 시기적 또는 내용적으로 타당한지에 대한 검토 공동주택 진단 서비스(회계.입찰 및 계약.시설관리 등) 등의 업무도 전담하게 된다.
상담을 원하는 입주민은 홈페이지(happyapt.molit.go.kr)나 콜센터(1670-5757)를 이용하면 된다.
정부가 행복지원센터를 여는 것은 우리나라 국민 70%가 거주하고 있는 공동주택에서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이나 관리비 등과 관련된 분쟁과 갈등이 증가 추세에 있기 때문이다. 공동주택 관리 민원 건수는 2011년 8214건에서 다음해는 8755건, 작년은 1만1323건으로 급증했다. 관리
국토부 관계자는 "아파트 관련 분쟁 및 민원을 사전 예방함으로써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관리비 집행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우제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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