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과 경기 송산을 연결하는 '서해선 복선전철 조기건설' 추진을 위해 경기도와 충남도가 손을 맞잡았다.
이와 관련해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17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서해선 복선전철 조기건설을 위한 공동 건의문’ 서명식을 거행했다.
양 도지사는 공동 건의문을 통해 “서해선 복선전철은 경기 화성과 충남 홍성을 연결하는 국가 간선 일반철도로 부천·고양· 경의선으로 연결돼 여객·물류의 수송과 환황해 경제권 발전을 촉진하고 대 중국 교역의 교두보로 서해안 산업벨트를 이끌어 가는 대한민국 성장 동력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 2018년까지 완공 ▲2015년 본격 사업 착수를 위해 국가예산에 보상비 등 사업비 750억 원 특별 반영 ▲대곡∼소사선과 서해선 복선전철이 동시 개통될 수 있도록 일반철도 국비예산 반영 등을 요청했다.
충남도와 경기도는 이날 채택한 공동 건의문을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등 관련 정부 부처에 전달할 예정이다.
서해선 복선전철은 2010년부터 2018년까지 3조 9285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예정 노선은 홍성과 예산, 당진, 아산, 경기도 평택와 화성시 등 89.2㎞로, 8개 역이 설치될 예정이다. 이 중 합덕역과 안중역, 송산역에는 화물 취급시설을 설치해 물류 처리 기능을 갖춘다.
서해선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서해안축 남북 종단 간선 철도망 구축과 더불어 남쪽으로는 천안∼온양온천 복선전철 및 장항선과 연결되고, 북쪽으로는 원시∼소사, 소사∼대곡, 경의선까지 연결된다.
향후 북한을 지나 중국 등 동북아를 연결하는 환황해 초광역철도로서의 기능과 이미 포화 상태를 보이는 경부·중앙선 수도권 통과 구간의 선로 용량 부족 문제도 해소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와 함께 여객 운행시간 단축과 지역개발 촉진, 대산항과 군장항, 평택항, 목포항, 광양항 등 서해안 지역 주요 항만 화물 물동량에 대한 철도 수송체계도 구축될 것으로 보인다.
서해선 복선전철은 지난 2010년 12월 기본계획이 확정 고시됐고, 2012년 12월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마쳤으나, 턴키(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발주 업체를 선정한
이에 따라 충남도는 노선 해당 지역 국회의원 등과 공조체제를 구축해 왔으며, 이번 경기도와의 공동 건의문 채택으로 국비 확보 등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가 내년 목표로 잡은 국비는 750억 원이다.
[매경닷컴 조성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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