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정보 유통 경로를 확인했으나 이번 카드 3사(KB·농협·롯데카드) 유출부분은 개인정보 암시장 등에 가 있는 게 없다. 이 같은 점에서 고객들은 카드를 굳이 바꿀 필요가 없다."(신제윤 금융위원장 1월 23일 발언)
-"분명히 말씀드리는데 고객정보는 시중에 유통되지 않았고, 카드 소비자는 100%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된다."(최수현 금융감독원장 1월 23일 발언)
최근 카드 3사의 고객정보 유출과 관련 8300만여 건의 정보가 이미 대출모집인 등에 팔려나간 것으로 확인 되면서 후폭풍이 거세다. 그동안 정부 당국자들은 수차례 시장 유통 가능성을 부인해 왔다.
특히, 직접적으로 관리감독의 책임이 있는 신제윤·최수현 금융감독수장들은 전 광고대행업체 대표 조 모씨의 '거짓증언'을 철석같이 믿고 '2차 피해가 없다고 장담해온 터라'여론의 도마 위에 올랐다.
창원지검 특수부는 14일 광고업체 조 모씨(36)로부터 개인정보를 사들여 금융대출에 활용한 혐의(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법 위반 등)로 대출모집인 이 모씨(36) 등 4명을 추가로 구속했다고 밝혔다. 조씨는 코리아크레딧뷰로(KCB) 전 직원 박 모씨(39)로부터 1억400만건의 개인정보를 사들였다.
이제까지 검찰과 금융감독당국은 시중에 유출된 일이 없었다고 일관되게 밝혀왔으나 사실이 아니었던 것으로 확인된 것.
문제는 수천만 건의 개인정보가 악용할 소지가 있는 개인이나 단체로 흘러들어갔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더욱이 유출 규모는 이날 발표보다 더 늘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정치권, 시민단체 등을 중심으로 금융감독당국의 책임론이 또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김기식 민주당 의원은 14일 "(신제윤 위원장과 최수현 원장은) 섣불리 추가 유출은 없다고 단언했다"며 "수장들이 진상규명과 책임있는 사건수습에 나서지 않고, 사건무마에만 급급했다. 이제는 국민에게 사죄하고, 책임져야 한다"고 압박했다.
금융소비자원도 이날 "그간 2차 피해는 없다고 장담하던 주장이 허구였음이 드러났다"며 "관련자들은 책임을 통감하고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금융감독당국은 위기 때마다 수사당국 조사에만 의존하고 금융사를 앞장 세워 책임을 모면해 왔다"고 꼬집었다.
뒤통수를 맞은 신제윤·최수현 금융수장들은 당황한 기색이 역력하다. 검찰 발표 이후 이틀째가 접어 들었음에도 어떠한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우리로선 수사당국 이야기를 믿을 수 밖에 없었다"며 "2차 유출까지 감안한 대책이 나온 상황에서 앞으로 더 추가할 게 있는지 고민해 보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금융감독당국은 정보 유출 카드사에 2차 피해 가능성을 고객들에게 공지토록 할 예정이다. 또 상담창구를 확대해 고객이 원하면 신용카드를 재발급하도록 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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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수사·금융감독당국에 대한 신뢰가 땅 바닥에 떨어진 상황이라 카드 3사 고객들의 불안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매경닷컴 류영상 기자/ 김잔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