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금융사의 전화 영업을 전면 중단한 가운데 기존 상품을 갱신하는 영업은 허용하기로 했다.
단 카드사는 카드슈랑스에 이어 신용정보 보호서비스도 중단되며 홈쇼핑을 통한 보험 전화영업도 중단된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이날 보험·카드업계 임원을 긴급 소집해 이같은 내용의 비대면 대출 모집 및 영업 금지 지침을 내렸다.
당국은 최근 카드사의 대규모 정보 유출에 따른 후속 조치로 금융사가 전화로 대출을 권유하거나 영업하는 행위를 27일부터 전면 금지했다. 그러나 금융사들의 반발이 이어져 전화 등을 통해 보험 등을 갱신하는 영업은 제외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보험사들은 자동차보험이나 장기보험 등 갱신이 도래한 기존 고객에게 전화.문자메시지, 이메일 등을 통해 재가입을 유도할 수 있게 됐다.
당국은 이날 카드사에 신용정보 보호서비스도 중단하라고 지시했다.
신용정보 보호서비스는 코리아크레딧뷰로(KCB)나 나이스신용평가 등 신용평가사가 고객에게 신용정보 변동 내용을 문자메시지나 이메일로 알려주고 명의보호·금융사기 예방 등 고객 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유료 부가서비스다. 카드사들은 대부분 일정 기간 신용정보 보호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유료 결제로 자동 전환하는 전화 마케팅을 하고 있다.
카드슈랑스도 당분간 중지된다. 카드슈랑스란 카드사와 보험사가 연계해 판매하는 보험상품을 뜻하며 전화로 판매된다. 카드사가 보험사로부터 받는 판매 수수료는 방카슈랑스 판매로 은행에서 받는 수수료보다 4~5배 많다.
홈쇼핑에서 전화로 보험을 파는 행위도 금지된다. 현재 홈쇼핑의 보험 광고를 통해 고객이 전
한편 금융사들은 전화나 문자메시지, 이메일을 제외한 인터넷상 영업은 가능해 당분간 텔레마케팅 인력을 이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윤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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