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KB국민카드, 롯데카드, 농협카드에서 1억여 건의 역대 최대 규모 고객정보 유출 사건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CEO들의 경각심을 일깨우고 철저한 대응 방안을 주문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신 위원장은 "정보 유출 사건이 재발하는 것은 여기 모인 최고경영자들의 관심과 열의가 미흡했기 때문"이라며 CEO의 책임을 강조했다. 그는 "그동안 정보 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개선 조치를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사고가 재발하고 있다"며 "향후 사고 발생 시에는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각오를 해야 한다"며 경고했다.
신 위원장은 이번 고객정보 유출 사건을 금융시스템의 신뢰를 손상시킨 '심각한 범죄'라고 규정하고 엄중 제재를 내리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그는 "법상 허용 가능한 최고 한도의 행정 제재 부과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해당 회사는 물론 CEO를 포함한 업무 관련자에게 엄정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최고 한도의 제재란 기관에는 영업정지, CEO에 대해서는 해임권고를 의미한다.
금융위는 이번 정보 유출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재발을 막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서 신 위원장은 "(고객 정보 보호 정상화 추진을 위한)실무진 TF팀장을 금융위 부위원장으로 격상하고. 직급에 관계없이 식견 있는 전문가들로 TF를 구성할 생각"이라며 "각 금융회사들은 1월 말까지 현황을 제출해 달라"고 당부했다.
신 위원장은 "피해자들에게 송구스러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비정상의 정상화' 방안의 일환으로서 정보 유출을 막기 위한 근본
하지만 그동안 발표한 대책을 제대로 실천하지 못한 금융당국이 책임을 금융업계로만 돌리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날 간담회는 회의 시작 2시간 전쯤에 갑자기 소집됐다. 금융당국이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자 금융위가 급하게 회의를 소집한 것으로 알려졌다.
[배미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