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사는 1월 7일(06:01) '레이더M'에 보도 된 기사입니다]
올해 채권시장에서 영구채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재무구조 개선이 최우선 과제인 일반기업들뿐만 아니라 공기업 부채관리가 시급한 문제로 지적되면서 자본확충이 화두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하지만 투자자 찾기가 어려워 발행이 활성화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일각에서는 '큰손'인 보험사의 영구채 투자 회계처리 문제를 다시 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7일 투자은행(IB)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많은 국내 기업들이 영구채를 발행해 부채비율을 감축시키는 등 재무구조 개선을 통한 위험 관리에 대대적으로 나섰다"며 "경기에 대한 불확실성이 아직 크기 때문에 이같은 추세는 올해도 계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지난해 포스코, SK텔레콤 등이 대규모 영구채를 발행해 부채비율을 낮추는데 성공한 바 있다. 하지만 한진해운과 현대상선과 같이 재무구조 개선이 급선무임에도 불구하고 발행을 성사시키지 못한 기업들이 있어 올해 추가적인 발행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달 31일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공공기관 부채감축 계획 운용 지침에 '자산유동화 등 다양한 금융기법을 통한 부채감축 방안을 포함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어 IB업계에서도 공기업들이 발행을 적극적으로 검토해볼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정부의 공기업 정상화 대책 발표 전까지는 영구채를 발행하면 비용이 증가한다는 인식이 더 강했다"면서 "이제는 부채비율을 개선하는 게 최우선 과제가 된 만큼 금리를 1~2% 더 주는 것은 문제가 안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제는 영구채 물량을 모두 소화해줄 만한 투자자가 없다는 것이다. 이전까지 영구채 발행물량 대부분을 사들였던 보험사가 회계처리 문제로 투자를 크게 줄이면서 투자자 찾기는 하늘의 별따기가 됐다. 지난해 마지막으로 영구채를 발행한 롯데쇼핑은 당초 최대 5000억원을 발행하려고 했지
IB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말 지방은행들이 대거 발행한 영구채는 개인 투자자들이 많이 사들였지만 일반기업이나 공기업 영구채는 얘기가 다르다"며 "보험사가 투자를 다시 확대할 수 있도록 회계기준을 다시 바꿀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전경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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