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가 북한의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억지력 강화 조치가 필요하다며, 한미 양국의 워싱턴선언에 대한 북한과 중국의 비판을 일축했습니다.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도 재차 강조했습니다.
▶ "윤-기시다, 7일 정상회담"…오늘 발표 전망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일본 총리가 오는 7일 서울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일 양국은 오늘 회담 일정을 공동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는데, 한일 정상 셔틀외교가 12년 만에 복원되는 셈입니다.
▶ 송영길, 자진 출석 예고…검찰 "조사 어렵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송영길 전 대표가 오늘 오전 검찰에 자진 출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당장 조사는 어렵다"며 "수사팀이 필요할 때 출석을 요구하겠다"는 입장입니다.
▶ 노동절 대규모 집회…노조 간부 '극단 선택'
노동절인 어제 양대 노총이 14만 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고 근로시간 연장 철회와 최저임금 인상 등을 요구했습니다.
강릉에서는 구속영장심사를 앞둔 건설노조 지역 간부가 수사에 항의하며 극단적인 선택을 시도해 위독한 상태입니다.
▶ 퍼스트리퍼블릭 상장 폐지…"은행 위기 끝나"
파산위기를 맞았던 퍼스트리퍼블릭 은행이 미국 최대 은행인 JP모건에 인수되면서 투자자들은 투자금 회수가 어렵게 됐습니다.
반면, 예금자들의 예금은 보호받을 수 있게 됐는데 JP모건의 최고경영자는 "은행 위기는 거의 끝났다"고 말했습니다.
▶ 맑고 큰 일교차…동쪽 대기 건조, 화재 주의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한낮 기온이 25도 안팎까지 올라 포근하겠습니다.
내륙을 중심으로 일교차가 20도까지 크게 벌어지겠고, 강원영동과 일부 경북권을 중심으로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산불 등 각종 화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