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블록체인이 뭔가요?
A 블록체인은 컴퓨터를 통해 이뤄지는 여러가지 기록(Data)들을 분산하여 저장함으로써 해당 데이터들이 위변조 되기 어렵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이번 MBN 블록체인 프로젝트에서는 여러분들이 타인을 위해 공유한 동영상 대역폭 제공내역을 블록체인 상에 기록하게 됩니다.
Q 대역폭을 공유한다고 하였는데, 내 PC가 시청 중 느려지는 것 아닌가요
A 그렇지는 않습니다. 대역폭이 일정 수준 이상 많이 남아있는 경우에만 공유가 이뤄지고, 대역폭이 남아있지 않다고 판단된다면 자동적으로 공유가 중단됩니다.
Q 대역폭을 공유하고, 공유받는 과정에서 바이러스 등이 침투할 가능성은 없나요
A 단순한 대역폭 공유이기 때문에 바이러스의 침투 가능성은 없습니다.
Q 동영상을 시청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A 현재 시범서비스는 윈도우나 맥을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크롬과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를 이용해야만 가동이 됩니다. 따라서 윈도 PC나 맥이 있어야 하고, 크롬과 파이어폭스 둘 중 하나의 브라우저가 있어야 합니다. 사파리와 안드로이드에 대한 지원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Q 본 서비스가 시작되면 동영상을 많이 중계한 만큼 암호화폐를 보상받는다고 했는데, 얼마만큼 보상을 받는 것인가요?
A 현재 세타랩스는 시범서비스 기간 동안 감마에 대한 최적의 생성 속도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얼마의 대역폭을 공유했을 때 얼마를 보상받을지에 대해서는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2019년 1분기 가량 세타랩스는 본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인데, 그 이전에 충분한 데이터가 축적되어 시범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끝난다면 본 서비스 출시 일정은 빨라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데이터 축적이 어려울 경우 서비스 출시가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Q현재 시범서비스에서 감마를 얻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 감마를 내년 출시될 본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까?
A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현재는 테스트 단계이기 때문에 감마를 가지고 이런저런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테스트 상태에서 얻어진 감마를 메인넷까지 옮기게 되면 향후 '세타 토큰'으로 만들게 된 경제 생태계에 어떤 장기적 영향을 미칠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시범 서비스에서 얻어진 감마를 내년 이후 사용하기엔 어려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