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백화점 창립기념 샴페인 |
24일 롯데마트가 2016년부터 최근 3년간 와인 관련 매출을 분석해보니 지난해까지 4% 가량(4.5%) 역신장하던 와인 매출은 올 들어 10월(18일 기준)까지 7.4% 신장하며 '제 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지난해까지 수입맥주 공세에 주춤하던 와인은 최근 저도주 트렌드에 힘 입어 샴페인을 비롯한 스파클링 와인이 다시금 인기다.
지난해 수입맥주는 롯데마트에서 판매하는 주류 중 가장 높은 33.8%의 신장률을 기록했고, 올해 역시 10월까지 가장 높은 17.1% 신장률을 기록했지만 전년보다 상승세가 둔화됐다.
반면 2016년 -7.4%, 지난해 -4.5%로 역신장했던 와인은 올들어 7% 이상 매출이 증가세다. 스파클링 와인이 76.5%, 로제 와인이 9.8% 매출이 뛰며 전체 와인 매출을 선도하고 있다. 레드 와인도 지난 해 -4.8%성장의 부진을 떨치고 올해 10월까지 6.6% 매출이 증가했으며, 화이트 와인 역시 10.0% 매출이 늘었다.
↑ 롯데마트 와인 |
'프레시넷 아이스 로제 까바'는 전세계 판매 1위 스파클링 와인 브랜드이다. 스페인 카탈루냐 지방에서 가르나차, 피노누아 품종 포도를 섞어 딸기와 레드체리 등 붉은 과실류 향과 약한 허브 향이 느껴지는 매력적인 와인이다. 치킨 등 가금류 요리와 튀김, 피자 파스타 등과 잘 어울린다. 1병당 1만7900원이다.
롯데쇼핑 창립 39주년 기념 와인인 '트라피체 싱글빈야드 말벡 서울 에디션'은 1883년에 설립돼 아르헨티나를 대표하는 와이너리인 트라피체에서 말벡 품종만으로 만들어 레이블에 롯데월드타워가 수묵화 기법으로 그려져 있고, 1병에 5만원이다.
또 베이비 아마로네라고 불리기도 하는 '데콘티 아파시멘토(De Conti Appassimento)'는 2만원에 판매한다. 아파시멘토는 이탈리아 베네토 지역에서 수확한 포도를 선별해 가을부터 1월 중순까지 건조시켜 포도 무게는 25~40% 줄어들지만 맛과 향, 당도는 최고로 끌어올려 프리미엄 와인 아마로네를 생산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밖에 이탈리아 베리치 지역에서 수확한 메를로, 카베르네 소비뇽 품종의 포도를 섞어 블랙베리, 바닐라 향과 부드럽고 조화로운 풀 바디감이 일품인 와인으로, 달콤한 탄닌과 긴 여운이 인상적인 '까사 데프라 리제르바(Casa Defra Riserva)'는 3만원에 선보인다.
이병화 롯데마트 주류MD(상품기획자)는 "올 들어 식전 주나 파티에서 주로 마시는스파클링 와인과 로제 와인을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해 와인 전체 매출이 매달 10% 가량 늘어 와인이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고 밝혔다.
롯데마트는 롯데쇼핑 창립 39주년을 맞아 오는 31일까지 전점에서 다양한 할인 행사를 진행하며, 신선식품과 '요리하다' 인기상품, 가계 부담을 확실히 줄여 줄 수 있는 가공식품 등 총 200억원 가까운 물량을 선보인다.
롯데백화점도 창립 39주년을 기념해 25일부터 프랑스 샹파뉴 지역의 샴페인인 '당장페이 브뤼(Dangin Fays Brut)'을 2000병 한정 기획으로 일반 샴페인의 반값 수준인 3만9000원에 판매한다. 이 샴페인은 포도의 품종인 '피노누아', '샤르도네', '피노므니에'의 3가지 품종이 적절히 블렌딩돼 해산물과 전체
[이한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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