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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연구원은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한 기업들을 분석한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롯데백화점, CJ ENM, 두산중공업, KT, 종근당, 한샘 등은 일부 직무에서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했다.
롯데의 경우 블라인드 전형인 'SPEC태클 전형'으로 상·하반기 2회에 걸쳐 계열사별로 인력 수요가 있는 직무에 대해 신입·인턴사원을 뽑는다.
CJ는 '리스펙트(Respect)전형'을 두고 출신학교나 학점, 영어점수 등 일명 '스펙'이라고 불리는 정보를 입사지원서에 일절 기재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SK그룹 계열사인 SK텔레콤, SK하이닉스, SK C&C와 현대백화점은 일부 신입사원을 서류와 면접 단계에서 블라인드 전형으로 선발하되 인턴 기간을 거쳐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해 최종합격 여부를 결정한다.
SK의 경우 '바이킹챌린지 전형'을 운영하며 틀에 박힌 취업 스펙에서 벗어나 지원자의 스토리와 역량만으로 인재를 선발한다.
또 현대백화점은 '워너비 패셔니스타 전형'을 실시해 지원자들은 이름이나 학교명, 전공, 성적 등의 정보 없이 500자 내의 자기 PR(홍보물)을 작성하고 관련 동영상 파일을 등록해 블라인드 인터뷰를 받는다.
한경연에 따르면 모든 신입사원을 블라인드 방식을 뽑는 기업은 동아쏘시오홀딩스그룹과 애경산업이다.
동아쏘시오홀딩스와 자회사 동아제약, 동아ST 등은 정기공채 신입사원 모두를 블라인드 방식을 통해 '채용전환형 인턴' 전형으로 뽑는다.
애경산업도 올해 신입사원 선발에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해 서류·면접 과정에서 학교·학점 등을 묻지 않았다.
삼성전자, LG전자는 서류 접수 단계에서 입사지원서에 사진, 가족관계, 신체 사항 등의 불필요한 입력란을 없앴다.
추광호 한경연 일자리전략실장은 "대기업들의 채용 방식이 공개채용, 수시채용, 블라인드 채용, 정규직 전환형 인턴채용 등으로 다양해지면서 스펙
이어 그는 "희망 직무와 관련된 구체적 경험을 쌓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블라인드 채용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공공부문에 전면 도입됐으며 민간에서는 기업들이 상황에 맞춰 탄력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디지털뉴스국 손지영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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