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서울 서대문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열린 농업인행복콜센터 개소 1주년 기념식에서 김병원 농협 회장(가운데) 등 참석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제공=농협> |
농업인행복콜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고령농업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분야의 고충을 접수·안내한다. 4만5000여명의 돌봄대상자에게 안부전화를 걸어 건강 및 불편사항을 확인하며, 자원봉사자나 돌봄도우미 방문 중개를 통해 생활불편을 해소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올해 3월부터는 취약농가를 선정해 도배, 장판, 페인트, 전기배선이나 LED, 부엌·싱크대, 화장실, 창호·단열공사, 보일러 등 노후화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도 시행 중이다. 그밖에 긴급사항 발생 시 생필품을 지원하는 등 맞춤형 종합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농촌현장지원단'을 시군별로 신설해 운영하고 있다.
김병원 농협 회장은 "농촌은 인구감소와 급속한 고령화로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어르신이 증가하고 있다"며 "농촌현장지원단을 통해 맞춤형 종합복지서비스 지원을 강화하며, 앞으로도 농협이 농촌 사회안전망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 LG유플러스는 콜센터로 바로 연결되는 단축키가 저장된 전용
[이유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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