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좌석에 안전띠를 매지 않고 앉았다가 교통사고가 나면 머리에 중상을 입을 확률이 안전띠를 맸을 때의 약 3배로 나타났습니다.
보험개발원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싼타페 두 대를 이용, 뒷좌석 안전띠를 맨 경우와 매지 않은 경우 충돌사고를 시험한 결과를 22일 발표했습니다.
이번 시험은 20일 경기 이천시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에서 이뤄졌습니다. 운전석과 뒷좌석에 인체모형을 앉혀놓고 시속 48.3㎞로 고정 벽에 정면으로 충돌했습니다. 뒷좌석 왼쪽은 성인남성, 뒷좌석 오른쪽은 카시트에 앉은 어린이 모형을 썼습니다.
뒷좌석 안전띠를 맨 경우 머리에 중상 확률이 성인남성은 4.8%, 카시트 어린이는 3.7%로 계측됐습니다. '머리 중상'은 미국 자동차의학진흥협회가 사용하는 간이상해등급(AIS) 중 4등급(Severe)에 해당합니다. 6∼24시간 의식불명과 함몰·골절로, 사망률은 7.9∼10.6%입니다.
안전띠를 매지 않은 시험에서 뒷좌석 인체모형은 충돌 즉시 앞으로 튕겨 나갔습니다. 앞좌석은 에어백이 충격을 감소시켜줬지만, 뒷좌석은 에어백조차 없어 몸이 붕 뜨더니 머리와 가슴 등을 차량 내부의 단단한 곳에 그대로 부딪혔습니다.
이 경우 머리 중상 확률이 성인남성은 14.5%, 카시트 어린이는 4.5%로 측정됐습니다. 안전띠를 맨 경우보다 중상 확률이 각각 3배와 1.2배인 것입니다.
충돌 각도나 뒷좌석에 앉은 자세 등에 따라 실제 사고에서는 뒷좌석 사람이 앞쪽을 덮쳐 운전석이나 조수석에 앉은 사람을 가격할 위험도 있다고 보험개발원은 덧붙였습니다.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모든 도로에서 뒷좌석 안전띠 착용은 9월 28일부터 의무가 됩니다.
우리나라 앞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지
보험개발원은 "안전띠는 자신뿐 아니라 동승한 가족과 타인 등을 보호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장치"라며 "휴가철을 맞아 전좌석 안전띠 착용을 실천하기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