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선에 개입한 혐의로 러시아 인사가 무더기로 기소되면서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 대기업들이 다시 비상에 걸렸습니다.
17일(이하 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의 2016년 미 대선 개입 스캔들을 수사 중인 로버트 뮬러 특검이 16일 러시아 인사 13명, 기관 3곳을 기소하면서 이들 소셜미디어 공간이 러시아 측의 공작에 어떻게 쓰였는지도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특검 기소장에서 드러난 데 따르면 러시아 측은 소셜미디어에서 아이디 도용, 가상사설망(VPN) 활용, 유령회사 설립 등으로 선거 공작을 시도했으며, 페이스북 같은 대기업도 자체적으로 이러한 시도를 차단하기는 어려웠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전(前) 미 연방선거관리위원회(FEC) 위원인 앤 레이블은 "이 같은 시도는 추적이 어렵다는 점에서 소셜미디어 기업들이 차단하기엔 역부족이었을 것"이라고 진단하고, 특히 가짜 명의로 소셜미디어에 광고를 내는 방식의 선거 공작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지난해부터 러시아의 미 대선 개입 의혹이 불거지면서 덩달아 의회 청문회 등에 불려가 집중포화를 맞았던 소셜미디어들은 이번 특검 기소에 부랴부랴 대책 강화를 발표하고 진화에 나섰습니다.
페이스북은 16일 글로벌정책 부사장인 조엘 캐플런 명의로 낸 성명에서 "이같이 기만적이고 악의적인 활동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면서 "우리 조국과 고객을 보호하기 위해" 연방수사국(FBI), 국토안보부(DHS)를 포함한 다른 기관들과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페이스북은 올해 보안 인력을 기존 1만 명에서 2만 명으로 늘리는 등 관련 투자에도 힘쓰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트위터도 같은 날 발표한 성명에서 "이 같은 시도는 어떠한 것도 용납될 수 없으며, 이를 막기 위해 더 많은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트위터는 특검, 의회 조사에 협력을 계속할 것이며, 당국에 정보를 제공하고 협조도 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5월 수사에 착수한 뮬러 특검이 러시아 측 인사와 기관을 기소한 것
소장에 따르면 러시아는 대선 2년 전인 2014년부터 사이버 공간에서 대선 개입 활동에 착수했으며, 공화당 후보였던 도널드 트럼프를 지원하고, 반대로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 후보를 흠집 내는 데 초점을 뒀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