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증상, 방광염에 좋은 음식…주스로도 섭취하기 쉬운 ‘크랜베리’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방광염에 좋은 음식은?
방광염 증상, 방광염에 좋은 음식…주스로도 섭취하기 쉬운 ‘크런베리’
방광염 증상에 관심이 쏠렸다.
↑ 방광염 증상 |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방광염 환자 10명 중 9명은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은 요도가 짧고 요도와 항문의 거리가 가까워 세균에 쉽게 침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방광염은 세균이 요도를 지나 방광에까지 침입해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일종의 염증 반응이다. 치료가 비교적 쉬우나 재발이 잦은 특징이 있다.
방광염은 급성 방광염과 만성 방광염으로 나눌 수 있다. 급성 방광염은 신체기관의 이상 없이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한 감염으로 원인균은 80% 이상이 대장균이며, 그 외 포도상구균, 장구균, 협막간균, 변형균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방광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소변이 자주 마려운 것이다. 하루에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빈뇨 증상이 나타난다면 급성 방광염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밤중에 증상이 더욱 심해지며 소변볼 때 통증도 동반한다. 이렇게 소변을 참을 수 없게 되다가 심하면 허리나 아랫배 쪽이 아프고 엉덩이 윗부분에서 통증이 발생한다. 때로는 혈뇨나 농뇨를 보이기도 한다.
만성 방광염은 6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간헐적으로 방광의 염증 및 통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 급성 방광염의 증상이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만성 방광염의 원인은 세균, 신우신염, 당뇨병, 폐경기 여성 호르몬의 감소, 알레르기, 식생활 습관 등으로 다양하다.
그렇다면 방광염 증상을 보이는 환자에게 어떤 음식이 좋을까.
◇크랜베리
크랜베리는 방광염에 좋다고 널리 알려진 음식이며 주로 주스로 섭취한다. 크랜베리에는 프로안토시니아니딘이란 성분이 함유되어 여성 요도에 대장균이 침범하지 못하도록 돕는다. 이러한 효능 때문에 유럽에서는 오래 전부터 크랜베리를 약재로 즐겨 사용했다.
◇늙은 호박
늙은 호박은 비타민 A 등 영양소가 풍부해 더위로 지친 여성들의 기력을 강화하고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면역력 회복과 세포 재생을 도와 방광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만든다.
◇연근
연근은 율곡 선생이 어머니 신사임당을 여의고 실의에 빠져 건강이 쇠약해졌을 때 연근죽을 먹고 회복됐다는 이야기가 전해질 정도로 기력을 회복하는데 좋은 음식이다. 특히 지혈작용과 열독을 풀고 어혈을 삭히며 토열을 멎게 하는 만큼 출혈과 통증에 시달리는 방광염 환자라면 자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파뿌리
파뿌리는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한 음식으로 몸속
◇다시마
다시마는 몸속의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변비를 예방하며 세포 노화를 막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이뇨작용을 돕고 산기를 다스리는 효능도 있다.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