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소에 맡긴 빨래가 손상되거나 분실되는 사례가 매년 빠르게 늘고 있다.
1일 한국소비자원은 세탁 서비스와 관련해 접수된 소비자피해가 2011년 1591건에서 2012년 1854건, 지난해 2099건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최근 3년간 접수된 총 5544건의 피해 가운데 세탁물이 찢어지거나 훼손되는 '외관 손상'은 전체의 37.4%인 2074건으로 가장 많았다.
변색과 이염 등 '색상 변화'가 30.2%, 세탁물이 늘거나 줄어드는 '형태변화'가 13.8%로 뒤를 이었다.
특히 세탁소의 관리 부주의로 세탁물이 분실된 사례는 전체의 4.1%를 차지했다. 이중에는 세탁물을 맡길 때 소비자가 인수증을 받지 못한 경우가 49.1%나 됐다. 소비자가 3개월 이상 찾아가지 않은 세탁물이 없어진 사례도
소비자원 관계자는 "세탁소에 세탁물을 맡길 때는 세탁물 인수증을 꼭 받고 액세서리 등 부속물도 인수증에 자세히 기록해야 한다"며 "세탁이 끝나면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찾고, 세탁물 하자 여부는 받는 즉시 체크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김태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