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일정 짧고 굵게 알아봅니다.
'출발 브리핑' 조경진 기자 나왔습니다.
【 기자 】
안녕하세요!
【 앵커멘트 】
일요일이 설날이죠? 이번엔 설 연휴가 짧아서 귀경길, 귀성길 걱정하는 분들 많으실 것 같은데요.
【 기자 】
# '민족 대이동 시작' 교통 증편·연장 운영
사실상 오늘 낮부터 귀성이 시작될 텐데요. 국토부가 오늘부터 12일까지를 설연휴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철도와 버스, 항공, 연안여객선의 수송능력을 최대한 증편해서 운영합니다. 또 서울 시내버스와 수도권 전철운행을 설 당일인 내일부터 월요일 새벽 2시까지 연장운행합니다.
# 박근혜 정부 첫 주요인선 발표 (오전 10시)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박근혜 정부의 첫 인선을 오늘 오전 10시에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이 어제 "오늘 주요 인선에 관한 1차 발표가 있을 예정이고, 2차 발표는 설 연휴 이후 인선과 검증이 마무리되는 대로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인수위, '홈페이지 행복제안센터' 오늘부로 종료
인수위 홈페이지에서 국민 제안을 접수하는 '행복제안센터'가 오늘 자정 부로 종료됩니다. 다만, 폐쇄 사실을 모르는 접수자를 고려해서 취임식 전까지 편지나 직접 방문을 통해 국민 제안을 받는다고 합니다.
# 방미대표단, 메넨데즈·셔먼·김용 등과 정책협의
미국 방문 이틀째인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정책협의대표단은 오늘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정무차관과 김용 세계은행 총재, 로버트 메넨데즈 상원 외교위원장 등을 잇따라 만나 정책 협의를 합니다. 이 자리에서는 북한 핵실험 위협과 한·미 FTA 이행 현황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입니다.
# 2·8 독립선언 94주년 기념식 (오전 11시)
서울·도쿄 동시 거행
1919년 2월 8일이죠, 일제시대 재일 유학생들이 도쿄에서 독립선언을 선포한 사건이 바로 2.8 독립선언인데요. 당시 이 사건은 3.1운동의 기폭제가 됐습니다. 오늘 94주년을 맞아 서울과 도쿄에서 기념식이 열립니다.
【 질문 1 】
오늘 박근혜 정부 첫 주요인선이 가장 큰 관심사인데요, 비교적 구체적인 내용을 MBN에서 어제 단독보도해 드렸지요?
【 답변 1 】
네, 어제 MBN 8시 뉴스에 문희상 민주당 비대위원장이 출연했고요, 관련 소식도 전해 드렸습니다.
오늘 인선을 발표한다고 했는데, 과연 무슨 인선인지가 관심사 아닙니까?
어제 박근혜 당선인과 여야가 북핵 문제로 3차 회동을 가졌을 때, 이 자리에서 박근혜 당선인이 설 전에는 큰 인사를 못 할 것 같다는 언급이 있었다고 합니다. 문희상 비대위원장 발언인데요.
이에 따라 오늘은 청와대 비서실장과 몇몇 수석을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전 10시로 예정돼 있는데요, MBN 생중계로 발표 기자회견 함께 지켜보시면 되겠습니다.
【 질문 2 】
그렇다면, 나머지 인선은 어떻게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 답변 2 】
설 이후가 되겠죠.
오늘 대통령 비서실장을 발표하고, 이들을 중심으로 새 총리 후보에 대한 검증을 철저하게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설 이후에 새 총리 후보를 발표할 때 장관 후보자도 일괄 발표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 앵커멘트 】
네, 지금까지 '출발 브리핑'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조경진 기자 / joina@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