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연합뉴스 |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닐 모한 유튜브 신임 최고경영자는 현지시간 1일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앞으로 몇 달 내에 AI 생성 기능을 통해 동영상에서 가상으로 옷을 갈아입거나 SF 같은 배경을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모한은 "AI의 힘은 동영상에서 다른 이미지를 만들고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방식으로 이제 막 떠오르기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AI에 대해 정보의 부정확성 문제 외에도 비윤리적인 콘텐츠를 생산할 가능성이 있다는 논란도 떠오르고 있습니다.
모한 CEO는 이에 대해 유튜브가 이 기술을 책임감 있게 수용하기 위해 사려 깊은 보호 장치를 갖춘 생성형 AI를 개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2014년부터 유튜브를 이끈 수전 워치스키 CEO가 지난달 16일 사임함에 따라 새로 유튜브 CEO직에 올랐습니다.
앞서 마이크로소프트(MS)가 투자한 오픈AI의 AI 챗봇 챗GPT가 전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키자 이에 위기감을 느낀 구글은 지난달 초 대항마인 AI 챗봇 '바드'를 급하게 내놨습니다.
그러나 바드는 지난달 시연에서 질문에 대해 오답을 내놓아 구글 주가가 급락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이동통신·모바일 반도체 기술기업 퀄컴도 챗GPT의 인기가 스마트폰에서 AI의 기능을 보여줄 기회라고 자신했습니다.
크리스티아노 아몬 퀄컴 CEO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이는 퀄컴이 AI 회사 지위를 확고히 하기 위한 획기적인 사건"이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퀄컴은 최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생성형 AI인 '스테이블 디퓨전'에 텍스트를 입력해 AI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장면을 담은 동영상을 공개했습니다.
그는 사용자들이 "누군가와 공유하고 싶은 이미
이어 거대언어모델(LLM)은 스마트폰 내에서 인터넷 연결 없이도 돌아갈 수 있으며, 스마트폰에서 배터리 시간을 크게 줄이지 않으면서 그 정도의 처리 능력을 갖추는 것은 오직 퀄컴만이 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박통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