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국제

트럼프, 한국-일본 거론하며 "전세계 돕느라 돈 많이 쓴다"

기사입력 2019-09-05 07:22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미국이 전 세계를 돕느라 많은 돈을 쓴다며 한국과 일본 등을 거론했다. 각국이 미국을 위해 많은 것을 하지 않고 고마워하지 않는다며 압박성 발언도 같이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중국과의 남중국해 갈등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우리는 매우 강한 동맹을 많이 갖고 있고 거기 있는 것만으로도 많은 동맹에 아주 큰 호의를 베풀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일본을 돕기 위해 많은 돈을 쓰고 있다. 우리는 한국, 필리핀을 돕기 위해 많은 돈을 쓰고 있다. 우리는 많은 사람을 돕기 위해 많은 돈을 쓴다"고 말을 이었다.
그러면서 "하지만 이들은 우리를 위해 많은 것을 하지 않는다"면서 "하지만 우리는 절대 고마워하지 않는 전 세계의 많은 이들을 돕고 있다"고 부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그들이 고마워하도록 요구할 지도자를 가진 적이 없다. 나는 그들이 고마워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러한 발언은 방위비 분담 등에 있어 동맹에 더 많은 부담을 압박해온 기조의 연장선상으로 해석된다.
[디지털뉴스국]

epa07817935 US President Donald J. Trump makes an announcement about state opioid response grants in...
↑ epa07817935 US President Donald J. Trump makes an announcement about state opioid response grants in the Roosevelt Room at the White House in Washington, DC, USA, 04 September 2019. Trump announced 1.8 billion US dollars in grants to states and cities to assist in their responses to the opiod c...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화제 뉴스
  • 인기영상
  • 시선집중

스타

핫뉴스

금주의 프로그램
이전 다음
화제영상
더보기
이시각 BEST
뉴스
동영상
주요뉴스
더보기
MBN 인기포토
SNS LIVE 톡톡

    SNS 관심기사

      SNS 보기 버튼 SNS 정지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