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한달전만 해도 매출 부진으로 노드스트롬 백화점에서 퇴출을 당했던 이방카 트럼프의 의류 브랜드 '이방카 트럼프'가 지난 달 매출이 급격하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미국 백악관 측의 공개적 홍보 효과를 톡톡히 본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 CNBC의 8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의류 도매판매를 기록하는 기관 리스트(Lyst)는 이날 '이방카 트럼프'의 지난 달 매출이 전월대비 346% 폭등했다는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 보면 557%나 상승한 수치다.
2월 중에서도 가장 큰 매출 상승폭인 814%를 나타낸 날은 9일이었다. 이 날은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에 "노드스트롬이 내 딸의 브랜드를 불공정하게 대우했다"고 올린 다음 날이며 켈리엔 콘웨이 백악관 수석고문이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방카 브랜드를 사라고 공개적으로 두둔한 날이다.
조사기관 대변인은 "한 달 사이에 이렇게 큰 매출 상승을 이룬 브랜드는 한 번도 본 적이 없다"며 "매우 놀라운 일"이라고 말했다.
'이방카 트럼프'는 지난 달 반(反) 트럼프 측의 불매 운동과 백화점 노드스트롬·니먼마커스 등의 퇴출 결정으로 일련의 시련을 겪었다. 트럼프 대통령의 노드스트롬 공개 비판과 백악관 참모들의 이방카 브랜드 공개 옹호로 비난 세례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이 덕분에 잊혀져 가던 '이방카 트럼프'는 언론에 자주 노출됐고 의도치 않은 홍보 효과를 누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고 소득자들의 구매행렬도 매출 상승에 기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방카가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이해 충돌 문제를 고려해 경영 2선으로 물러난 후 회장직을 맡게 된 아비가일 클렘에 따르면, '이방카 트럼프
클렘은 "2월 매출은 '이방카 브랜드' 설립 이후 최고를 기록했다"며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데에 따른 결과"라고 전했다.
[김하경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