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고유가 대책'을 내놓았지만 물류대란 사태가 눈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정부 대책에 성이 차지 않은 화물연대와 건설노조는 파업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강호형 기자가 보도합니다.
정부가 발표한 10조원 규모의 '고유가 대책'에도 불구하고 화물연대는 당장 오늘 부터 1만 3천여 조합원을 대상으로 총파업 찬반투표에 들어갑니다.
화물연대는 유류비 환급기준으로 잡힌 경유가격 천 800원이 너무 높고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 화물연대 관계자
- "그래도 1500원~1600원 정도는 해줘야만, 또 나머지 것은 나중에 보존해주고 그래야, 어느정도 숨통을 트일 것이 아니냐"
덤프 트럭과 레미콘 운전자 만 8천여명이 가입한 건설노조도 16일부터 파업에 돌입합니다.
노동계 뿐 아니라 운송관련 경영자 쪽도 난립니다.
버스업계는 당장 요금을 40% 올리지 않으면 16일부터 전국 노선을 30% 감축해서 운행할 예정입니다.
화물 운송 업계의 파업이 예고된 상황에서 민주노총도 '미국 쇠고기 수입반대'를 내걸고 내일부터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해 재계가 반발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들이 파업에 돌입하면서 물류대란이 가시화되면 수출 비중이 높은 자동차, 가전, 기계 업종 등의 영업차질이 예상됩니다.
완성차업체들은 부품 재고가
펄프 등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몸살을 앓던 제지업계도 물류대란이 겹치면 생산을 중단해야 합니다.
택배업계와 레미콘·시멘트 업계도 운송수단인 트럭이 멈출 경우 피해가 불가피해 보입니다.
mbn뉴스 강호형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