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은 간편 모바일뱅킹 서비스인 '위비뱅크' 리뉴얼 이후 3개월 동안 주요 이용현황과 계획을 24일 공개했다.
위비뱅크는 쉽고 빠른 금융거래를 위해 '단순·혁신·개방성'을 지향하는 뱅킹앱으로, 우리은행은 지난 3월 리뉴얼을 통해 고객 이용이 많은 간편송금, 환전 등 주요 기능을 개선하고 핀테크 기업 육성을 위한 '오픈뱅킹(Open Banking)' 기능을 추가했다.
위비뱅크 간편송금은 리뉴얼을 전후해 거래량이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20~30대의 거래 비중이 60% 가까이 늘었다. 우리은행은 자동로그인, 거래 단계 축소(8→6단계), 조작화면 간소화, QR송금 등으로 간편송금 평균 이용시간을 29초에서 12초로 단축했다. 그 결과 이용건수가 전년동기대비 62%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편의성과 함께 보안성과 이체 수수료 면제 혜택도 간편송금 이용자를 늘렸다는 분석이다. 간편송금 한도를 초과할 경우 일반 이체로 자동 전환, 공인인증서 등 추가 인증을 통해 송금할 수 있도록 보안을 강화했다. 간편송금 수수료는 조건 없이 면제된다.
위비뱅크 환전 역시 20~30대를 중심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리뉴얼을 통해 환전 거래에 과거 내역을 재사용할 수 있는 기능과 외화 수령이 가능한 인근 영업점을 알려주는 기능을 추가해 편의성을 높였다. 환전 가능액도 원화 100만원에서 미화 3000불까지 늘렸다. 그 결과 월평균 거래건수는 리뉴얼 전인 3월 대비 15% 증가했다.
우리은행은 오는 10월까지 간편송금에 타행 계좌를 등록·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며 환전한 외화를 드라이브스루(Drive Thru) 매장이나 해외 ATM에서 수령할
위비뱅크의 핀테크 기업 육성을 위한 공간이자 마켓플레이스(Marketplace)인 오픈뱅킹에는 현재 보이스피싱 예방, 자산관리 등 핀테크 기업 12개가 입점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은행의 오픈 API를 활용해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디지털뉴스국 전종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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