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워는 운영자의 콘텐츠를 정기 구독하기 위해 '팔로우' 및 '좋아요'를 선택한 사용자를 뜻하는 말로 서로의 게시물을 즉각적로 공유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지난 20일 기준 신한은행의 주요 SNS 팔로워 수는 페이스북 85만6000명·인스타그램 2만4000명·카카오스토리 12만2000명으로 집계, 은행권 최초로 100만명을 넘어섰다.
신한은행은 2011년 8월 페이스북을 시작으로 SNS를 통한 고객과의 소통을 시작했으며 지난해 위성호 은행장 취임 이후 SNS Lab(랩)을 신설해 디지털에 익숙한 고객과 친근하게 소통하는 젊고 혁신적인 브랜드 구축을 위해 노력했다. 현재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6개의 SNS와 네이버포스트, 유튜브, 카카오플러스 친구 등의 온라인 채널을 운영 중이다.
특히, 신한은행 SNS Lab(랩)은 '내가 봐도 재미없는 콘텐츠는 게시하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참신한 콘텐츠를 선보여 고객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실제로 ▲유명 동화를 각색해 금융 정보를 쉽게 전달한 '성인들을 위한 금융동화' ▲'자취방 계약에서 뒤통수 맞는 법' '보이스피싱 당하는 법' 등 위험에 처할 수 있는 상황을 반어법으로 재치있게 전달한 '위험한 뉴스' 등의 콘텐츠로 호응(좋아요, 댓글, 공유)을 받았다.
또 고객과 실시간 소통을 통해 '신한SOL(쏠)'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과 추가했으면 하는 기능, 선호하는 금융상품 등을 알아보는 'SOL(쏠)문조사', 'SOL(쏠)림픽' 등 SNS의 장점을 살린 기획들로 인기를 끌었다.
신한은행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팬덤 확보를 위해 해외 현지 채
[디지털뉴스국 류영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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