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G생명은 올해 3월부터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이하 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 시스템을 본격 도입한 결과 업무처리의 효율성과 정확도가 크게 향상됐다고 15일 밝혔다.
RPA는 규칙 기반의 반복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처리하는 기술이다. RPA가 구현되면 기존에 사람이 하던 컴퓨터 수작업 업무를 로봇이 대신하게 돼, 회사 인력이 단순 업무가 아닌 높은 몰입도를 요구하는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
ING생명은 지난 1월 ▲신계약 ▲데이터 산출 ▲값 검증 ▲고객관리 ▲보험 상품 관리 ▲보장 내용 관리 ▲사후 관리 등 총 33개 프로세스에 RPA를 시범 적용했다. 이 같이 여러 영역에 걸쳐 대규모로 RPA를 도입한 것은 국내 금융권에서는 처음 이뤄지는 시도다. 이어 2월 한 달 동안 도입 안정화 기간을 가졌으며 3월부터 RPA를 업무에 본격 도입했다.
그 결과 '수수료 검증을 위한 기초데이터 산출 업무'는 처리시간이 기존 12시간 이상에서 4시간으로 대폭 줄어들었다. '계약유지율 분석을 위한 기초데이터 산출 업무'도 90분에서 30분으로 소요시간이 크게 단축됐다.
이기흥 ING생명 운영본부 부사장은 "
[디지털뉴스국 김진솔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