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과 현대하이스코가 합병을 추진 중인 가운데 두 회사의 주식 대차물량이 급격하게 불어나고 있다. 이 소식이 시장에 알려진 직후 주가가 급등했지만, 투자자들이 합병에 따른 강세가 오래 가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는 증거로 풀이된다.
양사가 합병을 검토 중이라고 공시한 지난 27일 현대제철 대차물량은 129만5813주를 기록해 전거래일보다 무려 324배 급증했다. 3월 하루 평균 대차물량과 비교해도 24배 늘어난 수치다. 현대하이스코도 마찬가지로 27일 대차물량이 전날보다 10배, 이달 하루 평균 대비 8배 급증한 17만6698주에 달했다. 전체 유통 주식 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으로 따지면 두 회사 모두 1.54%, 1.51%씩 비슷한 정도로 많아졌다.
이처럼 대차거래가 활발해졌다는 것은 합병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주가가 반짝 올랐으나, 상승세가 지속되기는 힘들 것으로 판단한 세력이 많은 것으로 해석된다. 통상적으로 대차잔액은 공매도로 연결돼 주가 하락을 부추길 염려가 있다. 실제 30일 현대제철과 현대하이스코 주가는 하루 만에 하락 반전해 각각 0.4%, 2.01% 떨어졌다.
그러나 막상 합병이 공시되면 주식의 원소유주들이 주식매수청구권을 받기 위해 앞다퉈 상환을 요청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식을 사서 되갚으려는 매수 수요가 몰릴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이 경우 대차잔액이 많은 만큼 단기간 강한 주가
현대제철 관계자는 "대차잔고가 공매도로 이어질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면서 "대부분 공매도용이 아니라 위험회피(헤지)용으로 주식을 빌린 데다 상반기 실적까지 개선세가 뚜렷한 만큼 주가는 오히려 펀더멘털을 반영해 상승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윤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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