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최근 경영전략회의에서 '고객정보 보호 선언'을 채택했다. 영업전략 등을 공유하는 이 회의에서 이런 선언을 하기는 처음이다. 우리은행은 이런 전략에 맞춰 16개 본부부서장으로 구성된 고객정보보호협의회를 새롭게 구성하고 4일부터 본격 가동할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지난해 말 수립한 경영전략에서는 영업ㆍ건전성 강화 등이 주요 내용을 이뤘으나 최근 사태를 계기로 정보 보호가 주요 목표로 추가됐다"고 설명했다. 하나금융그룹은 하나ㆍ외환은행에 '고객정보보호본부'를 각각 신설했다. 고객정보보호본부에서는 IT 보안과 함께 개인정보 보호 업무를 총괄하게 된다.
신한은행은 1월 1일부터 정보보안실을 정보보호본부로 승격하고 이병도 본부장을 CISO(정보보안최고책임자)로 선임했다.
KB금융그룹은 CISO 역할을 강화하는 조직 개편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은행권 영업에도 변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A은행 관계자는 "주택담보대출은 대출모집인 영업이 남아 있었는데 아무래도 이번 사건을 계기로 이 비중을 줄이고 지점망을 통한 활동을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이 3월 말까지 TM을 제한하면서 보험업계에서는 전속 설계사나 방카슈랑스 등 다른 영업채널 활동을 확대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이와 함께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한 TM은 이미 보유한 데이터베이스를 기초로 한 영업인 만큼 이것만이라도 풀어줘야 숨통이 트인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보험업계에서는 월평균 수입보험료 15조원 가운데 6500억원 이상이 TM을 통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중 TM 영업 제한으로 월 3000억원 이상 수입보험료가 줄어들 수 있다고 보험업계는 추산한다.
카드사들에는 연간 마케팅 중 상당 부분을 차지했던 1분기 프로모션이 사실상 불가능해졌다는 게 치명적이다. B카드사 관계자는 "졸업ㆍ입학 시즌이 끼어 있는 1분기 마케팅 결과에 따라 연초에 세운 전략을 밀고 나갈지 수정할지가 정해진다"며 "시뮬레이션 결과 없이 2분기를 준비해야 할 판"이라고 호소했다.
예상치 못하게 들어가는 비용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모든 카드사가 금융당국 지침에 따라 카드범죄 모니터링 범위를 기존보다 30%가량 확대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KB국민ㆍ롯데ㆍNH농협 등 고객정보가 유출된 카드 3사는 사고 수습과 영업 정지에 따른 각종 비용 부담이 가중된다. 우선 이들 업체는 카드 재발급에 290억원, 문자알림(SMS)ㆍ우편서비스 등에 300억원을 쏟아부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콜센터 상담원 비용 등으로 10억원 안팎이 추가되는 점을 감안하면 이들 카드 3사의 직접 손해만 700억원에 달한다. 이들 카드 3사가 영업 정지로 카드론 사업 등을 하지 못해 발행하는 재무적 손실도 2
집단소송 등에 따른 손해배상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KB국민카드는 과거 유사 사례를 바탕으로 전체 피해자 중 1%가 소송에 참여한다고 가정했을 때 860억원 정도 보상액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한다.
같은 방식으로 계산하면 롯데카드와 NH농협카드 손해배상금도 각각 350억원, 500억원에 이른다.
[김규식 기자 / 안정훈 기자 / 이유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