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프로야구가 700만 관중 시대를 맞이했다. 명실상부 국내 스포츠 중 최고인기를 자랑하는 프로야구 흥행 원동력은 눈에 띄게 증가한 여성 팬이다. 전체 관중의 40%가 넘는 300만 명의 여성 팬들을 보유한 프로야구지만 어릴 때부터 야구를 접한 남성에 비해 여전히 여성은 야구의 다양한 룰이 생소하고 어렵다. 이러한 여성 팬들을 위해 국내 야구 해설계의 독보적인 존재 허구연 위원이 여성을 위한 야구 설명서를 내놓았다.
↑ 사진= ‘허구연의 여성을 위한 야구 설명서’
저자인 허구연 위원은 프로야구 원년부터 해설을 시작한 이래 과학적이면서 친근한 해설로 많은 팬을 보유한 국내 대표적 해설위원이다. 또한 현재 KBO 야구발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한국 야구 발전에도 앞장서 힘을 쏟고 있는 그는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야구를 흥미롭게 볼 수 있는 길을 책을 통해 알리고 있다. 그렇기에 이 책은 야구가 익숙하지 않은 여성 팬뿐만 아니라 야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야구를 좀 더 재미있게 즐기도록 도움을 주는 내용으로 가득하다.
저자는 특히 ‘보크’같은 남성 팬들도 헷갈려하는 룰을 자세히 다루며 야구를 좀 더 흥미롭게 관람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보크’와 같은 룰을 아는 사람은 투수의 동작 하나하나를 더욱 세심히 관찰할 수 있기에 더욱 긴장감을 느끼며 야구를 즐길 수 있다.
이처럼 알고 보면 확연히 다른 재미를 느끼는 야구의 룰과 작전, 선수, 프로야구 역사 등의 정보를 총 집대성한 '허구연의 여성을 위한 야구 설명서'는 야구에 흥미가 있지만 생소한 룰 때문에 망설이는 수많은 여성 팬들에게 옆에서 해설을 해주는 듯한 친절한 도우미 역할을 할 것이다.
[매경닷컴 MK스포츠 뉴스팀 mksports@mae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