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개최한 `2020 제1회 U-커머스 Competition`에서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인 대상, 최우수상을 받은 숭실대학교 `세상을 물들임` 팀과 `촉콜릿(Chalkolate)` 학생들이 시상식 이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숭실대는 지난해 서울 소재 대학 중 유일하게 중기부와 중진공이 지... |
중기부와 중진공은 지난해 처음으로 7개 이커머스 특성화 대학(총 396명)을 지정했다. 서울 소재 대학 중에선 유일하게 숭실대가 이커머스 특성화대학 전용과정으로 글로벌통상학과 전공과목 '크로스보더 이커머스(Cross Border e-Commerce; CBEC, 책임교수 이병문)'를 개설해 1년 동안 전자상거래 판매 이론 및 실습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UCC에서는 70팀 중 예선을 통과한 최종 10팀이 아마존, 이베이, 쇼피, 큐텐 등 글로벌 전자상거래 쇼핑몰에 등록하고 마케팅, 판매, 물류 및 통관까지 직접 진행한 실습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고 대국민 온라인 투표(3967명)와 전문가 심사위원단의 평가를 거쳐 대상 및 최우수상 각1개팀, 우수상 2개팀, 장려상 3개팀을 선정해 시상했다. 대상과 최우수상 상금으로 각 1000만 원, 700만 원과 대학별 인센티브 각 1500만 원, 1000만 원이 주어졌다.
대상을 수상한 숭실대 '세상을 물들임' 팀은 비건 뷰티 브랜드 '물들임'의 전반적인 수출을 1년 간 담당했다. 고비즈코리아에서 B2B(Business to Business), 아마존에서 B2C(business to consumer) 방식으로 비건 인증 제품을 미국·유럽 시장에 판매하며 약 5500만원 상당의 수출 성과를 거뒀다.
최수환 숭실대 학생은 "실무 경험을 쌓고 성취감도 느낄 수 있었던 뜻깊은 경험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최우수상을 수상한 숭실대 '촉콜릿(Chalkolate)' 팀은 (주)세종몰의 해외마케팅팀으로 활동하면서 하고로모 분필 신제품을 아마존 US에 입점시켜 베스트셀러 태그를 확보하고, 수요층을 넓히며 4개월 동안 약 4000만 원 이상 매출을 달성하는 성과를 냈다.
백승준 숭실대 학생은 "학교에서 이론 뿐만 아니라 무역 실무를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것에 감사하다"며 "서로를 믿으며 모든 순간에 최선을 다하는 팀원들을 만났기에 좋은 결과가 저절로 따라올 수
학생들을 지도한 이병문 교수는 "글로벌통상학과 학생들이 코로나19 여파를 이커머스로 극복할 수 있음을 수출 성과를 통해 증명했다"며 "본교가 선도적인 이커머스 특성화대학으로써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더욱 중요해질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에 큰 활약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고민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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