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안산선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C 노선 조기 착공과 함께 GTX-B 노선과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연장 사업, 계약∼강화 고속도로 등 교통망 구축 사업도 신속히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수색역, 김포공항역, 선바위역, 하남·강일·남양주권, 청계산역 인근에 광역급행버스(M-버스) 신설을 추진하고, 2층 버스 도입도 확대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어제(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과 함께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그동안 속도를 내지 못하던 GTX 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전망입니다.
GTX는 지하 40㎞를 최고 시속 180㎞로 운행하는 고속 도심철도로 수도권 남북과 동서를 잇는 중심축으로 설계됩니다.
정부는 GTX-A(운정∼동탄) 노선과 GTX-C(양주∼수원) 노선을 조기 착공하기로 했습니다. GTX-C 노선은 내년 초에 기본계획에 착수할 계획입니다.
경기도 안산에서 광명을 거쳐 여의도까지 43.6㎞를 연결하는 신안산선도 내년에 착공하기로 했습니다. GTX-B 노선(송도∼마석)도 내년 안에 예타 완료를 추진합니다.
또 신분당선을 호매실까지 잇는 신분당선 연장 사업도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제1외곽순환도로 상습정체구간 중 서부(서창~김포), 동부(판교~퇴계원) 병목구간 복층화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제2외곽순환도로는 2025년까지 전 구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합니다. 이 밖에 위례트램과 7호선 연장은 신속히 추진하고 3호선 연장안도 추진도 검토합니다.
수도권 동서남북 외곽지역에서 서울 중심을 잇는 광역버스망 수요가 있는 지역에 M-버스 신설을 추진합니다.
대상 지역으로는 수색역 인근(서북부), 김포공항역 인근(서부), 선바위역 인근(서남부), 하남·강일·남양주권(동북부), 청계산역 인근(동남부) 등입니다.
인천 박촌역∼김포공항역
수도권과 서울 등을 오가는 광역버스에 2층 버스 도입을 확대합니다. 국토부는 이같은 교통대책을 내년 3월에 출범하는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를 중심으로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