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금융감독원은 10일 올해 상반기 보이스피싱 피해액이 1802억원으로 작년 상반기보다 73.7%(764억원) 증가했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보이스피싱 사기 수법이 피해자 연령 등에 따라 '맞춤형'으로 대출빙자와 정부기관 사칭 등의 접근방식을 적용하는 등 진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자는 2만1006명으로 같은 기간 56.4%(7573명) 늘었다.
매일 116명이 10억원(1인 평균 860만원) 전화금융사기를 당하는 셈이다.
대포통장(보이스피싱에 이용되어 지급정지된 계좌)은 2만6851건으로 27.8%(5839건) 증가했다.
유형별로는 고금리 대출자에게 전화해 저금리 대출로 갈아탈 수 있다고 접근하는 방식인 대출빙자형이 1274억원(70.7%)으로 가장 많았다. 대출빙자형 피해자는 40~50대 남성이 494억원(39.3%)으로 가장 많았고 40~50대 여성이 351억원(27.9%)이었다.
정부기관 사칭형이 528억원(29.3%)으로 뒤를 이었다.
자신이 검찰 수사관인데 피해자 명의가 사기 사건에 도용됐다고 속이며 접근하는 방식인데 이 과정에서 이메일로 가짜 사건 공문과 가짜 신분증 사본을 보내 악성 앱을 깔게 한다.
이어 금감원 1332로 전화해 피해 금액을 확인하라 하는데 이를 따르면 악성 앱을 통해 금감원을 사칭한 다른 사기범에게 연결된다. 이렇게 신뢰를 얻고 계좌 조사가 필요하다며 돈을 입금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 같은 정부기관 사칭형 피해자 중엔 20~30
금감원 관계자는 "고금리 대출을 받은 사람들의 정보를 가지고 저금리로 바꿔주겠다며 접근하는 데 속는 경우가 많다"며 "보이스피싱 사기단의 수법이 갈수록 진화해 피해자도 늘어나는 상황"이라 강조했다.
[디지털뉴스국 문성주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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