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피무늬, 곱창 머리끈, 커다란 링 귀걸이...'
올해 가을 유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패션 아이템들이다. 새로운 것들이 아닌 1990년대 유행했던 친숙한 아이템들이다. 20년을 기준으로 패션 유행이 다시 돌아온다는 패션업계의 속설 '20년의 법칙'이 그대로 맞아 떨어지는 셈이다.
올 가을 가장 눈에 띄는 열풍은 호피 무늬, 이른바 '레오파드 패턴'이다. 1980~90년대 섹시스타의 상징이던 호피 무늬는 올해 좀 더 편하게 만날 수 있는 아이템들로 찾아왔다. 20년전에는 주로 원피스와 속옷과 같은 아이템으로 활용됐다면 2018 FW 뉴욕·밀라노·파리 등 패션위크에서 등장한 호피 무늬 아이템들은 여유 있게 걸칠 수 있는 코트와 셔츠 종류다
패션전문업체 '캘빈 클라인'은 2018 FW뉴욕 패션위크에서 전면이 호피 무늬로 구성된 코트를 내놓았고 마이클코어스도 호피 무늬가 전면 프린트된 트렌치코트를 입은 모델을 런웨이에 세웠다. 이 밖에도 캐롤리나 헤레라와 돌체앤가바나, 쥬시꾸띠르 등 명품 브랜드들도 패션위크를 통해 레오파드 패턴을 선보였다.
↑ 돌체앤가바나의 2018 FW 콜렉션 중 레오파드 패션 사진 = 돌체앤가바나 인스타그램 |
↑ 모델 한혜진이 레오파드 원피스를 입은 모습. 사진= 한혜진 인스타그램 |
미국의 유명 인기가수 '두아리파' 패션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스크런치'는 국내에서는 '곱창 머리끈', '헤어슈슈'로 불리는 머리끈이다. 올해 초 발렌시아가 등 패션 업계에서 발표하면서 외국에서 먼저 유행하기 시작했다. 곱창 머리끈도 1990년대 자료화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복고 아이템이다. 해외 스크런치 유행을 본 국내 네티즌들은 '뭐야 곱창 머리끈이네''오랜만이다' 라며 스크런치를 반겼다.
↑ 발렌시아가의 스크런치. 사진 = 발렌시아가 인스타그램 |
이처럼 유행이 돌고 도는 이유는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유행이 일정 주기를 두고 돌아오는 것은 맞지만 과거 유행과 완
[디지털뉴스국 류혜경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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