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대입제도개편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7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국가교육회의 2022학년도 대입제도 최종 권고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 = 연합뉴스] |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런 내용의 '대학입시제도 개편 권고안'을 발표했다. 권고안은 대입개편 공론화위원회가 발표한 시민참여단 공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대입개편 특별위원회가 마련하고 국가교육회의가 심의 및 의결했다.
국가교육회의는 가장 열띤 쟁점이었던 선발방법 비율과 관련해서는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을 정하지 않되 현행보다 확대될 수 있게 할 것'을 교육부에 권려했다. 아울러 산업대·전문대·원격대 등 설립 목적이 특수하거나 학생 수 감소로 충원난을 겪는 대학이 있는 점 등을 고려해 적용 제외 대상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알렸다.
국가교육회의는 공론조사 결과 시민참여단이 수능 위주 전형 확대를 요구한 것으로 보이지만, 각 대학이 놓인 상황과 신입생 선발방법 비율이 많이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시민참여단 490명이 참여한 공론조사에서 응답자의 21.2%는 수능 위주 전형이 전체 선발인원의 '30% 이상 40% 미만', 27.2%는 '40% 이상 50% 미만'으로 늘어나는 게 적절하다고 답했다. 구간별 중간값을 응답 비율로 가중평균해보면 응답자가 적절하다고 본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은 약 39.6%다. 올해 고3 학생들이 치를 2019학년도 입시에서 전국 4년제 대학의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은 20.7%다.
이에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대입 특위 위원장은 "우리가 가진 자료를 최대한 검토했는데 일정한 비율을 정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교육부가 더 많은 자료를 갖고 있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정리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국가교육회의는 또, 수시모집에서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활용할지는 대학이 알아서 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았다.
또 다른 쟁점이었던 수능 평가방식은 현행 절대평가인 영어와 한국사 외에 제2외국어·한문을 절대평가로 바꾸고 국어, 수학, 탐구영역은 상대평가로 유지할 것을 권고했다. 다만, 향후 수능 시험영역에 통합사회·통합과학이 포함될 경우 절대평가 방식으로 할 것을 권려했다. 시민참여단이 2
교육부는 국가교육회의 권고안을 바탕으로 수능 과목구조, EBS연계율 등 세부 사항을 조정해 이달 말께 종합적인 대입제도 개편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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